국가유산이란?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자연유산·무형유산을 뜻합니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형태를 갖춘 유형의 것만 국가유산이 아닙니다.눈에 보이지 않으나 여러 세대를 거치는 동안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온 여러가지 예술활동과 인류학적인 유산,민족,법,습관,생활양식 등 민족적 또는 국민적인 체질의 본질을 표현하는 모든 것까지 포괄합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성황림, 호안림, 방풍림, 어부림, 보해림, 역사림 등은 어떤 목적이나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 성황림이란 숲 안에 성황당(서낭당, 당집 등)이 있고 숲이 마을을 보호하여 준다고 믿어지는 숲으로 천연기념물 제93호 원주 성남지의 성황림, 천연기념물 제28호 주도의 상록수림 등이 이에 속합니다.
- 호안림이란 홍수 때 하천의 범람을 방지하고 제방을 보호함으로써 마을을 안전하게 하려는 숲으로서 주로 줄나무 형태로 되어 있으며, 천연기념물 제366호 담양의 관방제림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 방풍림이란 주로 해안가나 바람이 많은 곳에 조성되어 강풍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호안림과 마찬가지로 줄나무의 형태로 조성된 것이 대부분입니다.
- 어부림이란 바닷가에 조성되어 있는 숲으로 해안의 강풍을 막고 물고기가 살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형성하여 주는데, 마을 사람들은 이러한 숲에 대부분 풍어제를 지냅니다.
- 보해림이란 풍수지리설에 의한 마을의 지형적인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조성한 숲으로서 천연기념물 제108호 함평 대동면의 줄나무가 이에 해당되는데, 화산(火山)인 마을 앞 수봉산의 불의 기운을 억누르기 위해서 심었다고 합니다.
- 역사림이란 숲과 관련된 특별한 고사나 전설 등이 전해지는 숲으로 천연기념물 제154호 함양 상림은 신라시대 최치원이 조림하였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
주도의 상록수림
(천연기념물 제28호) -
원주 성남지의 성황림
(천연기념물 제9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