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이란?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자연유산·무형유산을 뜻합니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형태를 갖춘 유형의 것만 국가유산이 아닙니다.눈에 보이지 않으나 여러 세대를 거치는 동안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온 여러가지 예술활동과 인류학적인 유산,민족,법,습관,생활양식 등 민족적 또는 국민적인 체질의 본질을 표현하는 모든 것까지 포괄합니다.
우리나라 전통건축에서 단청은 왜 하나요
- 우리나라 전통건축에 있어서의 단청은 건축물을 화려하게 보이도록 하는 꾸밈의 역할도 있지만 ①사용된 목재를 비바람이나 병충해로부터 보호하고 ②목재 표면의 흠집 등을 감추고 ③권위를 나타내며 ④종교적 신앙심 및 숭배하는 마음이 크게 일어나게 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실시됩니다.
- 단청은 칠공사의 하나로서 건축물의 격과 쓰임에 따라 색이나 문양이 달라집니다. 기본색은 오행사상에 따른 푸른색(靑;木,東), 붉은색(赤;火,南),노랑색(黃;土,中央),흰색(白;金,西),검은색(黑;水,北)의 오방색을 배합해 사용합니다. 단청의 종류는 가칠단청, 긋기단청, 모로단청, 금모로단청, 금단청등과 특수단청인 고분단청, 칠보단청, 금(은)박단청, 금(은)니단청, 옻칠단청 등 다양합니다.
- 가칠단청은 아무런 무늬 없이 소박하게 단색(뇌록, 석간주) 바탕칠만 하며, 긋기단청은 단색으로 가칠한 바탕칠 위에 먹선을 분선(흰선)과 함께 그어 장식합니다. 모로단청은 부재의 끝 부분에만 간단한 머리초를 넣고 가운데 공간인 계풍은 긋기로 마감을 하며, 금모로단청은 모로와 금단청의 중간단계로 모로단청에 금문양을 부분적으로 시행합니다. 그리고 금단청은 머리초를 넣고 난 모든 공간에 비단문양과 별지화를 빈틈없이 가득 채워 단청 문양중 가장 화려함을 나타내는 단청입니다.
-
병머리초 -
단청장의 작업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