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안동 진성이씨 두솔원재사 (安東 眞城李氏 兜率院齋舍)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수량/면적 1동
지정(등록)일 2011.06.02
소 재 지 경상북도 안동시 학가산온천길 143-15 (서후면)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상북도 안동시 문화유산과 054-840-5225~6
안내판 설명
개별안내판

안동 진성이씨 두솔원재사(安東 眞城李氏 兜率院齋舍)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588호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진성이씨 안동 입향조인 송안군(松安君) 이자수(李子脩)의 묘제를 받들고 묘소를 관리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건물의 형태는 정면 5칸, 측면 5칸으로 누각을 두지 않아 단출한 높이이며 홑처마에 팔작지붕이다. 재사의 평면구성은 ‘口’자형으로 출입문을 제외한 모든 외부 벽체가 흙벽과 판벽으로 막혀있어 폐쇄적이지만 건물 내부는 안마당을 중심으로 사방이 개방되어있다. 재사로 올라가는 입구에 송안군의 유허비가 서있고, 재사 뒤편 산기슭에 묘소가 있다.

문화재 설명

두솔원재사는 1700년대에 현지로 이건하였다고 전해지며 정확한 년대는 알 수 없다. 다만 부재의 상태등과 평면형태, 창호의 구성수법 및 부재의 치목기법 등으로 미루어 보아 이건시기와 부합하다고 보여 지며 이건당시의 모습을 많이 가지고 있다.

전체적인 모습은 소박한 재실건물이며, 목부재에 헛구멍이 많은 등 현재의 보존상태가 좋지 않고 이건시 배면 창호가 일부 변형된 부분은 단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건축적 완성도가 약함에도 불구하고 건축형식이나 수법에서 고식을 찾을 수 있고, 평면형태가 주거건축과 유사한 점 등은 안동지역의 다양한 재실건축의 유형을 보여주는 예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근년에 개조된 문을 복원하고 부설된 가설창고를 없앤다면 가치가 충분하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