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충주 봉불사 석조약사여래입상 (忠州 奉佛寺 石造藥師如來立像)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수량/면적 1구(軀)
지정(등록)일 2012.10.12
소 재 지 충청북도 충주시 탑골1길 74 (수안보면, 봉불사)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충청북도 충주시 문화예술과 043-850-5980~3
안내판 설명
개별안내판

봉불사 약사여래입상(奉佛寺 藥師如來立像) 시향토유적 제11호 소재지 : 충주시 수안보면 온천리 853-1 이 불상은 높이 140cm, 어깨 폭 50cm로 아담한 규모의 불상이다. 머리는 나발로 추정되며 왼손에는 보주를 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른손은 손등을 밖을 향해서 늘어뜨린 모습으로 법의는 통견通肩이며 옷주름 표현이 확인된다. 얼굴은 마모가 심해 자세한 표정은 알수 없으나 희미하게 백호공흔이 확인된다. 이 불상은 조선시대 조성된 약사불로 보이며, 1951년에 창건된 온천리 탑동 봉불사 결내에 안치되어 있다.

문화재 설명

봉불사 석조약사여래입상은 머리 부분이 몸에 비해 큰 편으로 높은 육계가 있고, 나발의 표현이 희미하다. 얼굴은 거의 마멸되어 윤곽만 보이고 법의는 통견으로 가슴 앞이 U형으로 길게 벌어졌으며, 옷주름은 측면에서만 조금 확인된다. 수인은 오른손은 아래로 내리고 왼손은 배에 대어 약합(藥盒)을 들고 있어서 약사상의 특징을 보인다.

전체적으로 상의 파손과 마모가 심하며 또한 세부적인 표현도 거칠어서 민간에서 조성된 불상의 형태를 보인다. 조성시기도 구체적으로 판명하기 어려운 상이나 인근에 작은 석탑이 전하고, 또한 마을 입구에는 비교적 규모가 큰 석탑이 전하는 것으로 보아 인근에 사지가 조성되어 있었고 이곳에서 조성했던 불상으로 추정된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