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괴산 지장리 석조여래좌상 (槐山 芝莊里 石造如來坐像)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수량/면적 1구
지정(등록)일 1998.11.20
소 재 지 충북 괴산군 불정면 지장리 산41-2번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괴산군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충청북도 괴산군 문화관광과 043-830-3432
안내판 설명
개별안내판

괴산 지장리 석조여래좌상 | 槐山 芝莊里 石造如來坐像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27호, 괴산군 불정면 지장리 이 불상은 조선시대의 미륵신앙과 관련된 것으로, 숙련된 석공에 의해 제작된 것이 아니라 불교를 믿는 마을 사람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자연석의 형태를 최대한 이용하여 앞면에 불상을 조각하였으며, 머리 위의 튀어나온 부분을 약간 손질하여 보개寶蓋를 표현하였다. 얼굴은 둥근 형태로 살이 많이 찐 듯하며, 눈 · 코 · 입 등의 윤곽이 뚜렷하지만 표현은 매우 서툰 편이다. 두 손의 모양과 무릎의 표현 또한 어색하지만 불상의 모습을 나타내려고 애쓴 모습이 역력하다. 불상이 만들어진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조선시대 민간신앙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문화재 설명

충청북도 괴산군 불정면 지장리에 있는 이 불상은 조선시대의 미륵신앙과 관련된 것으로, 숙련된 석공에 의해 제작된 것이 아니라 불교를 믿는 마을 사람들에 의하여 만들어졌다.

자연석의 형태를 최대한 이용하여 앞면에 불상을 조각하였으며, 머리 위의 튀어나온 부분을 약간 손질하여 보개(寶蓋)를 표현하였다. 얼굴은 둥근 형태로 살이 많이 찐 듯하며, 눈·코·입 등의 윤곽이 뚜렷하지만 표현은 매우 서툰 편이다. 두 손의 모양과 무릎의 표현 또한 어색하지만 불상의 모습을 나타내려고 애쓴 모습이 역력하다.

불상이 만들어진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조선시대 민간신앙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