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괴산 보안사 석조약사여래좌상 (槐山 寶安寺 石造藥師如來坐像)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수량/면적 1軀
지정(등록)일 1998.01.09
소 재 지 충북 괴산군 청안면 효근리 385번지
시 대 고려시대후기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보안사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충청북도 괴산군 문화관광과 043-830-3432
안내판 설명
개별안내판

괴산 보안사 석조약사여래좌상 | 槐山 寶安寺 石造藥師如來坐像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22호 이 불상은 고려 후기 불상의 특징을 보이는 석불로서 광배光背와 대좌臺座는 남아 있지 않으나 불상은 크게 훼손됨이 없이 양호하다. 얼굴에 비해 어깨가 위축되었으며 턱을 내리는 등 조각 수법이 둔화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노천에 방치되어 있던 것을 1957년경부터 옛 보안사에 봉안해 오다가 1997년 현재의 자리로 이전하였다. 두 손의 표현으로 보아 중생들을 병고病苦에서 구하고, 마음의 어둠까지 씻어주며, 동방의 불국토佛國土인 정유리淨瑠璃 세계를 관장하는 약사여래藥師如來를 나타낸 것으로 추정된다.

문화재 설명

충청북도 괴산군 청안면 효근리에 있는 보안사(寶安寺) 대웅전 안에 모시고 있는 석조여래좌상으로 광배(光背)대좌(臺座)는 남아 있지 않으나 불상은 크게 훼손되지 않았다.

얼굴에 비해 어깨가 위축되었으며 턱을 내리는 등 조각수법이 둔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손의 표현으로 보아 왼손 위에 약그릇을 들고 있던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은 없어진 상태이며, 약사여래를 표현한 것으로 추정된다.

표현이 둔화되고 위축된 고려 후기 불상양식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