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괴산 청덕사 (槐山 淸德祠)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인물사건 / 인물기념 / 사우
수량/면적 2동
지정(등록)일 1990.12.24
소 재 지 충북 괴산군 불정면 한불로청덕1길 37 (목도리)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충청북도 괴산군 문화관광과 043-830-3432
안내판 설명
개별안내판

괴산 청덕사 | 槐山 淸德祠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9호 이 건물은 조선태조의 맏아들인 진안대군鎭安大君 이방우李芳雨, 1354~1393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정문 3칸, 측면 2칸으로 순조 31년1830에 중건하였다. 입구에 남파정嵐波亭이란 정자가 있으며, 홍살문과 내 · 외 삼문을 갖추고 있다. 진안대군은 고려 우왕 14년1388에 밀직부사로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태조께서 요동정벌 출정시 회군하지 말 것을 강력히 청원하였다. 후일 부친인 태조께서 대위에 오르자 왕위를 아우들에게 양보하고 고려조의 충신으로 불사이군不事二君의 뜻을 표하여 당시 어지러운 민심을 끌어안고 고향인 함흥으로 낙향하는 정치적 포용력을 발휘하였다. 시호는 경효공敬孝公 또는 정의공靖懿公이며 훈봉은 태종백이다. 매년 음력 3월과 9월 중정일中丁日에 이곳에서 제향을 올린다.

문화재 설명

태조 이성계의 첫째 아들인 진안대군 이방우와 대군의 첫째 아들인 봉령후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이방우(?∼1393)는 부친이 혁명의 뜻이 있음을 알고 해주에 은거하다 죽고, 사후에 진안대군에 봉해졌다.

순조 31년(1831)에 세운 이 건물의 ‘청덕(淸德)’이라는 이름은 대군이 청빈하고 덕이 있다고 하여 붙인 것으로 ‘청덕사’라고 쓴 현판을 솟을삼문에 걸었다. 솟을삼문 둘레로는 담장을 두르고 외삼문 안에는 연못을 조성하였다.

건물 구조는 앞면 3칸·옆면 1칸 반 규모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이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