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음성 팔성리 고가 (陰城 八聖里 古家)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수량/면적 1동
지정(등록)일 1985.12.28
소 재 지 충북 음성군 생극면 팔성길82번길 13 (팔성리)
시 대 1930년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충청북도 음성군 문화홍보과 043-871-3413, 3414
안내판 설명
개별안내판

음성 팔성리 고가(陰城 八聖里 古家)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3호 음성군 생극면 팔성리 82번길 13 이 가옥은 1930년대에 건립된 중부 내륙 지방의 민가로, 현재는 안채만이 남아 있다. 본래는 넓은 대지 위에 사랑채도 있었으나 헐리고 없어졌다. 안채의 구조는 ‘ㄱ’자 형으로 정면 6칸, 측면 2칸의 팔작기와지붕을 하고 있으며 자연석 기단 위에 주초석을 놓고 그 위에 방형의 기둥을 세운 집이다. 평면 구조는 두 줄의 겹집으로 중앙에 대칭을 두고 동쪽으로 부엌과 안방, 서쪽으로 건넌방을 두었으며, 건넌방 앞쪽과 옆쪽으로 쪽마루를 놓았다. 이 가옥은 당시 중부지방 음성지역의 민가 건축 방식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문화재 설명

1930년경 세운 집으로 원래는 사랑채를 갖추고 있었으나 지금은 안채만 남아 있다.

안채는 낮은 자연석 기단 위에 세운 ㄱ자형 평면을 가진 건물이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이고, 중앙에 대청마루를 두고 양 옆으로 온돌방을 두었다. 온돌방은 앞뒤로 칸이 나뉜 겹집 형태이며, 건물 앞쪽으로는 툇마루를 덧대어 마루가 넓어 보인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