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검색 문화재검색 문화재 검색
기능버튼모음
본문

문화재 검색

인천광역시 시도등록문화재

협궤 증기기관차(혀기-7형)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과학기술 / 이동운송기술용구 / 운송용구
수량/면적 1량
지정(등록)일 2021.08.09
소 재 지 인천광역시 남동구
시 대 1952년
소유자(소유단체) 인*** 
관리자(관리단체) 인***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인천광역시 남동구 문화체육과 032-453-2132~4
문화재 설명

소래역사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협궤 증기기관차 ‘혀기-7형’은 1952년에 수원 기관차사무소에서 조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협궤용 증기기관차로 1978년까지 수인선 등에 운행되었음. 그 후 1983년 쌍용그룹에서 한국도로공사로 기증하여 대관령 휴게소에 전시되었다가, 2001년 인천광역시 남동구 담방문화근린공원 설치되었고, 2008년 현재 소래역사관 광장 앞에 이전 보수정비 후 현재에 이르고 있다.

협궤 증기기관차는 수인선‧수여선 운행 중단 이후 대부분 폐차되었고, 현재 국내에 6량만 현존하고 있는데 철도박물관에 보존(국가등록문화재)하고 있는 증기기관차와 같이 혀기-7형도 원형 보존상태가 양호하여 국가적으로도 문화재로 보호할 희귀성이 있고, 현재 실제 운행되었던 소래역과 소래철교 인근에 전시되고 있어 소래포구만의 독특하고 지역적인 정서를 내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산업화 시기에 수원과 인천 사이에 도로교통이 발달하지 않은 오지 등을 통과하는 노선으로서 서민들의 발이 되고 주민들의 애환을 함께한 수인선 협궤 증기기관차는 인천의 근현대 지역사를 보여주는 매우 특별한 의미가 있는 대표적인 유물로 가치가 높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