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세종특별자치시 기념물

전의향교 (全義鄕校)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향교
수량/면적 6,810㎡
지정(등록)일 2012.12.31
소 재 지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읍내리 149-1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세종특별자치시 문화체육관광과 044-300-5832~6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이다.

전의향교는 언제 처음 지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조선 초 각 지방 군·현에 향교들이 건립될 때인 1407년(태종 7)~1413년(태종 13)에 창건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처음에는 동교리에 있던 것을 지세가 협소하여 성현을 추가로 모시거나 제사를 올릴 때 법도대로 모시지 못하여 1649년 현감 이창윤(李昌胤)에 의해 현의 남쪽으로 이건되었다. 그러나 1684년(숙종 8) 율곡 이이와 우계 성혼을 추가로 제향하면서 건물이 협소해 다시 현재 위치로 이건하였다.

교육 공간인 명륜당이 앞쪽에 있고, 그 뒤의 내삼문을 지나면 제사 공간인 대성전이 있는 전학후묘 형태로 건물이 배치되었다.

학생들이 모여 공부하는 강당인 명륜당은 앞면 5칸·옆면 2칸 규모이다. 대성전은 앞면 5칸·옆면 4칸 규모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안쪽에는 공자를 비롯한 중국과 우리나라 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