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검색 문화재검색 문화재 검색
기능버튼모음
본문

문화재 검색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전주기접놀이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무형문화재
지정(등록)일 2018.03.02
소 재 지 전라북도 전주시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전라북도 전주시 전통문화유산과 063-281-5139 (무형문화재 문의 063-281-5354)
문화재 설명

전주기접놀이는 구 전주부 우전면 계룡리 비아・정동・용산・함대마을(현재의 전주시 삼천동 2가) 일원에 수백 년간 이어진 민속놀이로, 다른 이름은 계룡리합굿이다. 합굿의 구성 중에 용기놀이가 널리 알려져 지금은 전주기접놀이를 대표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에 단절된 다른 지역과 달리 해방 후까지 명맥을 이었다가 잠시 단절되었으나 1997년에 재현하여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한해 농사일이 마쳐 가는 7월 백중 즈음에 한 마을의 초대로 상・하촌이 한데 모여 힘과 기예를 겨루며, 농사일의 피로를 씻고 쌓인 허물과 다툼을 풀어내며 협동의 기반을 만들어 내는 전통민속문화이다.

전주 삼천동 비아·정동·용산·함대 4개 마을을 중심으로 전주기접놀이보존회가 창립되었고 2005년 한국민속예술축제 문화관광부 장관상, 2011년 전북민속예술축제 최우수상, 2016년 한국민속예술축제 대통령상 등을 수상하였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