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검색 문화재검색 문화재 검색
기능버튼모음
본문

문화재 검색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무안약사사석불입상 (務安藥師石佛立像)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수량/면적 1구
지정(등록)일 1990.12.05
소 재 지 전남 무안군 무안읍 대사동길 15 (성동리)
소유자(소유단체) 대한불교법화종 약사사 
관리자(관리단체) 대한불교법화종 약사사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전라남도 무안군 관광문화과 061-450-5463
문화재 설명

전라남도 무안군 무안읍 약사사는 고려 태조 1년(918)에 남악사라는 이름으로 창건하였다고 하나 문헌 근거는 없다. 그러나 현 위치에 있는 석불의 규모로 보아 이 자리에 고려시대부터 상당한 규모의 사찰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약사사 건물은 1972년 세운 것이다.

왼손에 큰 약항아리를 들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약사여래를 표현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민머리 위에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이 없어서 지장보살로 보이기도 하는데 머리묶음을 인위적으로 깎아 낸 흔적이 보인다.

얼굴 표정은 경직되었으며 전체적인 분위기는 투박하고 조각 기법의 일부에서 퇴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옷자락이 어깨에서 허리 밑으로 흘러 내리고 있으며, 옷주름은 옆에서 물결무늬를 이루면서 계단식으로 처리되었다. 무릎 앞에서는 양편으로 퍼져나가는 물결무늬의 옷주름이 표현되었는데 담양 분향리 석불입상과 비슷하다.

불상의 뒷면에는 광배(光背)를 달았던 3개의 구멍이 있으나 시멘트로 막아 버렸으며, 지금의 광배는 최근 새로 깎아 만든 것이다.

비교적 좁은 얼굴, 괴체화된 모습, 움츠린 듯한 어깨와 짧은 목 등의 표현으로 볼 때 고려 후기에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