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검색 문화재검색 문화재 검색
기능버튼모음
본문

문화재 검색

국가민속문화재

무안 유교리 고택 (務安 柳橋里 古宅)

Historic House in Yugyo-ri, Muan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수량/면적 17필지/5,286㎡
지정(등록)일 1984.01.14
소 재 지 전남 무안군 삼향읍 유교길 53-5 (유교리)
시 대 일제강점기
소유자(소유단체) 조*** 
관리자(관리단체) 조***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문화재 설명

약 90년전에 지은 집으로 안채와 일제 때 지은 창고가 있으며 문간채와 중문채가 있다. 사랑채나 헛간채가 없어 확실한 규모는 알 수 없으나, 원래 이 마을 부호의 집으로 많은 일꾼들을 거느리고 있었다고 한다.

안채는 경사를 이용하여 제일 높은 곳에 있으며, 맞은편에 창고가 있다. 안채와 창고 사이의 마당을 위·아래로 구분하였는데, 창고 앞의 마당이 훨씬 넓어서 가을철 수확기에 곡식을 거두어 들이기 쉽게 하였다. 안채와 창고 앞 마당 사이에는 계단을 중앙과 동쪽 끝에 만들었고 서쪽으로는 경사로를 만들어 수레가 오르내릴 수 있도록 하였다.

안채는 대청을 중심으로 왼쪽에 큰방과 방 앞에 샛방, 부엌방이 있고, 뒷쪽에는 넓은 부엌이 있다. 오른쪽에는 작은방과 사랑큰방, 사랑샛방 작은방이 있다. 대청은 일반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중심부에 좁게 한 칸만 만들었다. 앞쪽에는 가장 오른쪽 1칸을 제외하고 전면에 툇마루가 설치되어 있다.

창고는 중심부에 각각의 문이 있는데 일본식이 가미되어 있고, 좌우 옆면과 뒷면의 벽을 널판으로 처리한 것으로 보아 일제 때 지은 집으로 보인다.

정원시설 가운데 인상적인 것은 없으나 집 뒤에 음식저장고가 있으며, 전체적으로 상당히 넓은 대지 위에 여러 채의 집들이 세워진 큰집이다.

※ 위 문화재는 일반적으로 관람이 가능하나, 소유주 등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