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천연기념물

옹진 소청도 선캄브리아 스트로마톨라이트와 분바위 (甕津 小靑島 스트로마톨라이트와 분바위)

Stromatolite and Bunbawi Rock on Socheongdo Island, Ongjin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자연유산 / 천연기념물 / 지구과학기념물 / 지질지형
수량/면적 29,686㎡
지정(등록)일 2009.11.10
소 재 지 인천 옹진군 대청면 소청리 산55-3번지 등
소유자(소유단체) 산림청 외 
관리자(관리단체) 옹진군 
문화재 담당부서 : 천연기념물과- 상세문의
문화재 설명

스트로마톨라이트(stromatolite)란 바다나 호수 등에 서식하는 남조류나 남조박테리아 등의 군체들이 만든 엽층리가 잘 발달한 생퇴적구조(生堆積構造; organo-sedimentary structure)를 갖는 화석이며 석회암의 일종으로서, 지구에서의 생명체 탄생 시초로부터 현세까지 전 지질시대에 걸쳐 나타나지만 특히, 고생대 이전인 선캄브리아누대(Precambrian Eon)의 고환경과 생명의 탄생 기원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학술적, 교육적 가치를 갖고 있다.

선캄브리아누대의 스트로마톨라이트 산출은 남한에서는 소청도의 석회암 내에서만 보고되고 있으며 북한에서는 평양 부근 등에서 산출되고 있다.

소청도 스트로마톨라이트 내에서는 국내 최초로 박테리아 화석이 보고되어 국내에서는 가장 오래된 화석(원생대 후기; 약 6억 내지 10억년 전)으로 평가 받고 있다.



소청도의 스트로마톨라이트가 발달한 석회암은 일제강점기에서부터 수십년 전까지 건축재료용으로 많이 채석되어 남아 있는 양이 적을 뿐만아니라, 그 모양도 아름다워 무단채취의 위험성이 높아 지정·보존가치가 높다.또한, 분바위라고 부르고 있는 백색의 결정질 석회암(대리암)이 해식작용으로 노출되어 있어 주변 해안의 경관이 매우 수려하다.







※ (옹진 소청도 스트로마톨라이트 및 분바위 → 옹진 소청도 선캄브리아 스트로마톨라이트와 분바위)로 명칭이 변경 되었습니다.(2021.7.26. 고시)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