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보물

양평 용문사 금동관음보살좌상 (楊平 龍門寺 金銅觀音菩薩坐像)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 금속조 / 보살상
수량/면적 불상 1구
지정(등록)일 2012.12.27
소 재 지 경기도 양평군 용문산로 782 (용문면, 용문사)
시 대 14세기
소유자(소유단체) 용문사 
관리자(관리단체) 용문사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안내판 설명
개별안내판

양평 용문사 금동 관음보살 좌상 楊平 龍門寺 金銅 觀音菩薩 坐像 보물 제1790호 양평 용문사 금동 관음보살 좌상은 14세기 제작된, 앉아 있는 관음보살상이다. 관음보살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베풀며 고통을 없애 주는 보살로, 머리에 화려하게 장식된 관(보관)을 쓰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용문사 금동 관음보살 좌상은 볼에 살이 있는 네모난 얼굴, 어깨 위로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머리카락, 가슴과 양 무릎 위에 표현한 구슬 장식(영락) 등 고려 후기에 크게 유행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던 금동 보살상의 전형적인 요소를 보여 준다. 특히 왼쪽 가슴에서 밖으로 드러나는 긴 삼각형 모양의 내의 장식은 이 보살상의 특징으로 꼽힌다. 용문사 금동 관음보살 좌상은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신체와 정교한 세부 표현이 돋보여 고려 후기 불교 조각의 연구 자료로 가치가 높다.

문화재 설명

양평 용문사 금동관음보살좌상은 고려후기 14세기에 크게 유행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던 금동보살상의 전형을 보여주는 상이다. 이 유형의 보살상은 현재 대마도 관음사에 봉안되어 있는 서산(瑞山) 부석사( 浮石寺) 금동관음보살좌상(1330년),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금동관음·대세지보살입상(이왕가박물관 구장(舊藏), 1333년), 국립전주박물관 금동보살좌상, 청양 운장암 금동보살좌상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선운사 도솔암 금동지장보살좌상도 같은 양식범주에 넣을 수 있다.

이 형식의 보살상은 살이 많은 방형의 얼굴에, 사실적인 이목구비, 가지런한 앞머리, 어깨 위에 흘러내리는 수발(垂髮), 가슴에는 화려한 목걸이 장식, 양 무릎 위에 표현된 영락 등으로 그 특징을 요약해 볼 수 있고, 이 밖에도 소매가 있는 대의형태의 옷을 입고, 양손은 엄지와 중지를 맞댄 설법인(說法印)을 결하고 있으며 내의를 묶은 매듭이 나타난다. 특징적인 표현으로는 왼쪽 가슴에서 밖으로 드러나는 긴 삼각형 모양의 내의(內s衣)장식을 꼽을 수 있는데, 내의에 헝겊을 두껍게 겹쳐 만든 장식을 연결하여 어깨에 걸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장식의 불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은 당말오대(唐末五代)부터이며 대표적인 예로는 메트로폴리탄박물관 목조보살입상을 꼽을 수 있다. 근진미술관(根津美術館)의 아미타여래도(1306년)을 보면 내의장식에 화려한 문양이 보이는데, 고려후기 불보살상에서는 용문사 금동관음보살상에서와 같이 둥근 화문(花紋)을 새김으로써 화려한 내의 장식을 조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용문사 금동관음보살좌상은 보관이 후보(後補)되었다는 점을 제외하면 보존상태가 양호하고 조각적으로도 우수하며 고려후기 14세기 금동보살상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상이다.

The Gilt-bronze Seated Avalokitesvara Bodhisattva of Yongmunsa Temple, Yangpyeong, shows the typical style of Buddhist statues that became hugely popular nationwide during the late Goryeo Period (c. 14th century). Other Buddhist statues that exhibit similar characteristics to this statue include the Gilt-bronze Seated Avalokitesvara Bodhisattva (made in 1330) of Buseoksa Temple, Seosan, which is currently kept at Kannonji Temple in Tsushima, Japan; the Gilt-bronze Standing Mahasthamaprapta Bodhisattva (made in 1333) at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the Gilt-bronze Seated Bodhisattva at the Jeonju National Museum; the Gilt-bronze Seated Bodhisattva at Unjangam Hermitage, Cheongyang; and the Gilt-bronze Seated Ksitigarbha Bodhisattva at Dosoram Hermitage of Seonunsa Temple, Gochang. Although the jeweled crown worn by Avalokitesvara Bodhisattva was restored at a later date, the statue has been well preserved overall and displays all the hallmarks of sculptural excellence.

杨平龙门寺金铜观音菩萨坐像展现了高丽后期(14世纪)大为流行,并扩散至全国的鎏金铜菩萨像的典型形象。这种类型的菩萨像,有现供奉在大马岛观音寺内的瑞山浮石寺金铜观音菩萨坐像(1330年)、国立中央博物馆收藏的金铜观音•大势至菩萨立像(李王家博物馆旧藏, 1333年)、国立全州博物馆金铜菩萨坐像、青阳云藏庵金铜菩萨坐像等,禅云寺兜率庵金铜地藏菩萨坐像也可归为同一范畴。 龙门寺金铜观音菩萨坐像除了宝冠是后补的以外,保存状态良好,雕刻也很出色,很好地展现了高丽后期(14世纪)鎏金铜菩萨像的特征。

楊平龍門寺金銅観音菩薩坐像は高麗後期である14世紀に大流行し、全国的に普及した金銅菩薩像の典型を示している。このようなタイプの菩薩像は現在、対馬市の観音寺に安置されている瑞山浮石寺金銅観音菩薩坐像(1330年)、国立中央博物館収蔵の金銅観音·大勢至菩薩立像(旧李王家博物館収蔵、1333年)、国立全州博物館の金銅菩薩坐像、青陽雲蔵庵金銅菩薩坐像などが挙げられる。また、禅雲寺兜率庵金銅地蔵菩薩坐像も同様の様式のものに数えられる。 龍門金銅観音菩薩坐像は、宝冠が後の時代に付けられたことの他は保存状態が良好であり、彫刻美にも優れ、高麗後期の14世紀における金銅菩薩像の特徴を如実に表している。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