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보물

화순 쌍봉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 (和順 雙峰寺 木造地藏菩薩三尊像 및 十王像 一括)

Wooden Ksitigarbha Bodhisattva Triad and Ten Underworld Kings of Ssangbongsa Temple, Hwasun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 목조 / 보살상
수량/면적 21구
지정(등록)일 2011.11.01
소 재 지 전남 화순군 이양면 증리 741 쌍봉사
시 대 1667년 현종8
소유자(소유단체) 쌍봉사 
관리자(관리단체) 쌍봉사 송광사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문화재 설명

화순 쌍봉사 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 상에서 발견된 조성발원문과 「綾州地獅子山雙峰寺諸殿記文輯錄」과 「雙峰寺事蹟記」등을 통해 이 상은 1667년경 雲惠를 비롯한 그의 일파 조각승들이 참여하여 제작한 불상임을 알 수 있다. 작품의 경향은 조선후기 17세기 중·후반 전라도 일대에서 크게 활약했던 조각승 운혜의 조각 경향을 잘 간직하고 있고,더불어 과거에 시문된 고색 찬연한 채색문양이 잘 보존되어 있다. 곧 이 시왕상과 권속상들은 회화와 조각이 잘 어우러진 불상으로 조선후기 채색불상 연구에도 귀중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각승 운혜는 17세기 전반을 활약했던 守衍-靈哲의 계보를 잇는 조각승으로 그의 조각 경향은 敬林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는 특히 입체적이고 건장하면서도 중량감 넘치는 선 굵은 조각 경향을 선호하였는데,쌍봉사 지장시왕상에서도 이러한 조각 경향이 잘 나타나고 있다.특히 이 지장보살상에서 발견된 조성기를 통해 이 상은 1667년경에 조성된 것이 확실하므로 아직 제작연대가 밝혀지지 않은 해남 대흥사 지장시왕상, 강진 백련사 지장시왕상,해남 미황사 지장시왕상,순천 동화사 지장시왕상,순천 정혜사 지장시왕상 등 운혜파의 조각으로 추정되는 조각상들의 조성연대 추정에 실마리를 제공하는 귀중한 자료로 판단되고, 더불어 이 중에서 冥界彫刻이라는 종교적 엄숙성과 17세기 불교 조각계가 추구한 대중적 평담성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화순 쌍봉사 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은 17세기 중·후반경 활발한 조각활동을 펼친 조각승 운혜의 불상양식 연구와 운혜파 조각승의 조각활동과 경향을 시기별로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 내역>

1. 지장보살좌상

2. 도명존자입상

3. 무독귀왕입상

4. 제1 진광대왕

5. 제2 초강대왕

6. 제3 송제대왕

7. 제4 오관대왕

8. 제5 염라대왕

9. 제6 변성대왕

10. 제7 태산대왕

11. 제8 평등대왕

12. 제9 도시대왕

13. 제10 오도전륜대왕

14. 귀왕상(좌)

15. 귀왕상(우)

16. 판관상(좌)

17. 판관상(우)

18. 사자상(좌)

19. 동자상

20. 인왕상(좌)

21. 인왕상(우)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