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보물

성주향교 대성전 및 명륜당 (星州鄕校 大成殿 및 明倫堂)

Daeseongjeon Shrine and Myeongnyundang Lecture Hall of Seongju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향교
수량/면적 2동
지정(등록)일 2008.09.03
소 재 지 경북 성주군 성주읍 예산2길 36-12 (예산리)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경북향교재단 
관리자(관리단체) 성주향교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문화재 설명

성주향교는 전면에서 볼 때 명륜당이 좌측에 자리하고 우측에 대성전이 위치하는 좌묘후학의 배치법을 지니고 있다. 대성전은 다포형식으로 우리나라 향교 가운데 문묘, 익산향교 대성전 외에 그 예가 드문 다포형식으로 조선중기의 수법들이 잘 보존되고 있다. 특히 다포건축이면서 천장을 설치하지 않았고, 다포이면서도 유교건축에 맞게 내부구성을 매우 간략하게 처리한 점 등은 주목된다.

명륜당은 전면 퇴칸을 두고 가운데 마루가 깔린 전형적인 중당협실형의 평면구성이다. 온돌방 상부는 다락을 설치하여 수장공간으로 활용한 듯하며 창호의 구성에서 고식들이 남아있다. 좌측 온돌방 측면에 문틀의 흔적이 남아있으며 지붕은 맞배로 처리하였다.

대성전은 건립년대가 명확히 밝혀진 17세기 초기 다포식 건축물로 건축양식에서 당시의 모습들이 잘 보존되고 있으며, 명륜당 또한 평면구성과 창호수법 등에서 역사적·예술적·학술적 가치가 충분하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