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네스코 등재유산 소개

  • 인쇄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인금리심씨댁 (仁今里沈氏宅)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수량/면적 1곽
지정(등록)일 2000.09.04
소 재 지 경북 안동시 풍천면 인금리 846번지
시 대 일제시대(1930)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심***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상북도 안동시 문화유산과 054-840-5225~6

마을의 동쪽 끝에 있는 집으로 현 소유자의 부친이 1930년경 지었다고 한다. 원래는 초가였던 것을 현재 슬레이트 지붕으로 고쳤다.

一자형 안채와 ㄴ자형 문간채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채와 문간채 사이에는 흙담을 쌓아 안마당과 바깥마당으로 공간을 분리하였다.

안채는 왼쪽부터 부엌·안방·마루·사랑마루 순으로 배치하였다. 부엌 안쪽에는 부엌방을 설치하여 안방과 통하도록 하였고, 안방과 사랑방 사이에 있는 대청마루는 안방에서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특이하다. 사랑방 뒤로는 곳간과 1칸 온돌방을 두었는데, 이는 안마당을 통하지 않고 손님을 맞을 수 있도록 하여 안채의 독립성을 꾀한 배치로 주목된다.

문간채는 디딜방앗간·뒤주·광·외양간·대문 순서로 되어 있고, 방앗간 뒤쪽에 온돌방을 두어 ㄴ자를 이루고 있다. 외양간에서 안마당 쪽으로는 문을 달아 안채의 시선차단과 겨울철 보온을 배려하였다.

후대에 변형이 있었고 오래된 건축은 아니지만 공간 배치와 구조가 특이하며 안동지방 건축 연구에 좋은 자료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