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네스코 등재유산 소개

  • 인쇄

경상북도 기념물

역동서원 (易東書院)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서원
수량/면적 2,069㎡
지정(등록)일 2003.09.22
소 재 지 경북 안동시 송천동 388-2번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상북도 안동시 문화유산과 054-840-5225~6

고려 말기의 학자 우탁(禹倬, 1263~1342)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1570년(선조 3) 퇴계 이황(退溪 李滉)선생의 발의로 인근의 사족과 수령들의 협조를 받아 예안을 포함한 안동지역에서 최로로 건립된 서원이다. 1684년(숙종10)에 사액을 받은 후 대원군의 서원철폐 때 훼철되었다가, 1969년 현 위치에 이건 복원되었고, 1991년에는 이곳으로 옮겨온 안동대학교에 기부되었다.

안동대학교 도서관 뒤편에 야산을 등지고 남향하고 있으며 제향 및 강학공간과 고직사가 각기 별도의 곽을 이루며 병렬로 배치되어 있다. 강학공간은 강당이 중앙에 자리 잡고 그 뒤편 우측에 제향공간인 사당이 조그맣게 놓여 있으며, 고직사는 강당 좌측에 배치되어 있다.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6칸통 건물로 내부는 장마루를 깔고 정면 3칸에는 두짝 굽널숫대살 문을 설치했다. 이익공으로 주간에 화반을 놓았고, 배면은 물익공으로 주간에 소로로 장식했다. 상부가구는 3량가로 대들보 위에 동자주 대공을 세워 종도리를 받게 했다.

강당은 정면 5칸, 측면 2칸으로 중앙에 3칸 대청을 두고 양측에 각각 1칸씩의 온돌방을 놓았다. 정면에는 반칸 규모의 전퇴가 들여져 각 1칸씩의 온돌방을 놓았다. 정면에는 반칸 규모의 전퇴가 들여져 있고 우측 온돌방 뒤벽에는 벽장이 마련되어 있다. 시멘트 몰탈로 마감한 기단 위에 정면 기둥만 화강암 정평 초석을 놓고 원주를 세우고, 나머지는 화강암 덤벙 추석 위에 네모 기둥을 세웠다. 기둥 상부는 민도리 형식이며 홑처마 팔작지붕을 얹었다.

동·서재는 동일한 형식으로 정면 3칸, 측면 1칸반이며, 정면 3칸에는 반칸 크기의 툇마루를 들였다. 상부는 간략한 민도리 형식으로 홑처마 맞배지붕을 얹었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