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신경준의고지도 (申景濬의古地圖)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과학기술 / 천문지리기구 / 지리
수량/면적 2점
지정(등록)일 1979.12.27
소 재 지 전라북도 순창군 남산길 32-3 (순창읍, 귀래정신말주선생후손세거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고령신씨귀래공파종중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전라북도 순창군 문화관광과 063-650-1623

조선 영조 때의 유명한 실학자인 신경준(1712∼1781) 선생이 군사도 형식으로 작성한 2매의 지도로, ‘북방강역도’와 ‘강화도 이북의 해역도’이다. 신경준은 신숙주의 동생인 신말주의 후손으로,『병선책』,『산수경』,『운해 훈민정음』등 문자학, 성운학, 지리학 등 다방면에 업적을 남겼다. 특히『운해 훈민정음』은 훈민정음 창제 이후 가장 깊게 문자론(文字論)을 전개한 커다란 학술적 업적이라 할 수 있다.

북방강역도는 창호지 한 폭 정도에 그린 것으로, 세로 11 cm, 가로 73.5cm 크기이다. 황해도부터 압록강, 두만강에 이르기까지의 산천, 성곽, 섬, 지명, 비(碑) 등을 상세하게 표시해 놓았다.

강화도 이북의 해역도는 북방강역도보다 3배 이상 큰 크기로, 가로 272cm, 세로 83cm이다. 한지에 그렸지만 종이가 훨씬 얇고 워낙 크기 때문에 가로로 3폭의 종이를 붙였으며 세로에도 밑단에 21cm 정도의 종이를 2폭 붙였다. 강화도로부터 왼쪽 압록강 하구에 이르기까지의 크고 작은 섬들의 거리를 오른쪽에 표시해 두었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