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대복사동종 (大福寺銅鐘)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공예 / 의식법구
수량/면적 1구
지정(등록)일 1973.06.23
소 재 지 전북 남원시 대복사길 61 (왕정동)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대복사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전라북도 남원시 문화예술과 063-620-6171~3

이 종은 신라 진성여왕 7년(893)에 창건된 전라북도 남원에 있는 대복사 극락전 앞에 있다.

전체 길이 99㎝, 입 지름 58㎝이며, 고리 역할을 하는 쌍용이 조각된 용뉴의 높이는 19㎝이다. 종의 어깨에 꽃잎을 세워서 장식하는 고려 종의 모습을 보이며, 55개의 각 꽃잎마다 소형좌상인 화불(化佛)을 하나씩 조각한 매우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다.

사각형 무늬를 빽빽히 돌린 어깨 띠 바로 아래에는 사각형의 유곽을 4곳에 배치하였고, 각 유곽안에는 가운데가 돌출된 연꽃모양의 유두를 9개씩 두었다. 유곽 옆 윗부분에는 2단으로 원을 만들어 그 안에 범자를 1자씩 새겼다. 유곽 아래로는 높이 17.5㎝의 판비(板碑)가 하나씩 새겨 있는데, 비의 면에는 16자의 글이 새겨 있다. 종 아랫부분인 입구에 접해있는 너비 6.0㎝의 입구 띠에는 연꽃과 덩굴무늬로 장식하였다.

조선 인조 13년(1635)에 만들었으며, 조선 초기 범종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