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의왕모락산성 (義王慕洛山城)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성 / 성곽
수량/면적 44,797㎡
지정(등록)일 2007.09.17
소 재 지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산 122번지 외 5필지
시 대 한성백제기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의왕시 문화체육과 031-345-2534

의왕시 오전동과 내손동의 경계지점에 있은 해발 385m 모락산에 있다. 이곳은 한성에서 수원-화성으로 가는 교통의 요충지이다. 모락산 정상부에서는 군포-안양-과천 일대가 넓게 조망되고, 주변에 넓은 평야가 배치되어 있어 행정중심지로 기능할 수 있는 위치다.

성벽은 몇 개의 봉우리를 감싸 안도록 축조되었으며 평면 형태는 부정형의 다각형이다. 토성이며 전체 둘레는 878m로 비교적 큰 규모에 속한다. 성벽은 흙으로 쌓은 구간이 대부분이지만, 석재가 사용되거나 성벽을 쌓지 않은 구간도 확인된다. 토성구간은 판축공법이 적용되지 않고 성토하여 구축한 것으로 보인다. 흙으로만 쌓기 어려운 구간은 석재를 보강했으나 가공되지 않은 할석이 상용되어 성벽이 정연하지 않다.

성벽에서는 문지 2개소와 치, 건물지 등이 확인된다. 성내에서 출토되는 유물은 대부분 백제토기편이다. 성벽을 성토다짐하여 쌓고 일부 구간에 가공하지 않은 석재를 사용하는 축성법 등은 포천 고모리산성, 파주 월롱산성 등과 유사하다. 이러한 축성법이나 출토유물을 고려할 때 모락산성은 백제성이다. 축성 및 사용 시기는 4세기 후반에서 5세기 중후반 경으로 추정되고 있다. 모락산성은 한성시기(BC18-AD475) 백제의 방어체계와 백제 산성의 축성법을 알게 해주는 중요한 유적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