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정난종선생묘 및 신도비일원 (鄭蘭宗先生墓및神道碑一圓)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기타
수량/면적 일원
지정(등록)일 1989.06.01
소 재 지 경기 군포시 속달동 산3번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동래정씨종친회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군포시 문화체육과 문화팀 031-390-0667

조선 전기의 문신 정난종(鄭蘭宗, 1433~1489) 선생과 그의 두 아들 정광보(鄭光輔), 정광필(鄭光弼)의 묘소와 신도비이다. 정난종의 본관은 동래(東萊)이고, 글씨를 잘 써서 을유자(乙酉字)를 썼다. 정난종의 아들 정광필은 영의정을 지냈으며, 1531년 70세에 궤장(几杖)을 하사받기도 했다. 정광필의 형인 정광보는 창원부사를 지냈다.

정난종의 묘는 부인 완산 이씨(完山李氏)와의 합장묘이며, 각 봉분 앞에는 하엽수(荷葉首; 연잎 형태의 비석 머리) 형태의 묘표가 있고, 그 앞에 석상과 장명등, 문인석 2쌍이 설치되어 있다. 정난종 신도비는 봉분 옆에 있으며, 이수방부(螭首方趺; 용이 조각된 비석 머리와 네모난 비석 받침) 형태로 1525년에 건립되었다. 남곤(南袞)이 비문을 짓고, 강징(姜澂)이 썼다. 정광보 묘표는 운수방부(雲首方趺; 구름이 조각된 비석 머리와 네모난 비석 받침) 형태이며, 운수 앞면에는 기린(麒麟), 뒷면에는 사자(獅子)서수(瑞獸)가 조각되어 있으며, 비석 받침에도 천마(天馬) 등이 조각되어 있다. 묘표 앞의 석물 중 석상, 향로석, 문인석만 조선시대 작품이다. 1525년에 건립된 이수귀부(螭首龜趺; 용이 조각된 비석 머리와 거북 형태의 비석 받침) 형태의 정광보 묘갈은 이행(李荇)이 짓고 성세창(成世昌)이 썼다.

정광필의 묘 앞에는 이수방부 형태의 묘표가 건립되어 있다. 묘표 앞에는 석상, 향로석, 장명등, 문인석, 망주석 등이 있으며, 장명등과 문인석은 16세기 중반의 우수한 작품이다. 1562년에 건립된 정광필 신도비는 이수방부 형태이며, 소세양(蘇世讓)이 글을 짓고 이황(李滉)이 쓴 작품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