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양평신복리강맹경묘역 (楊平新福里姜孟卿墓域)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기타
수량/면적 1기
지정(등록)일 1994.12.24
소 재 지 경기 양평군 옥천면 신복리 산301번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진주강씨문경공파종회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양평군 문화체육과 031-770-2493

조선 전기의 문신 강맹경(姜孟卿, 1410~1461)의 묘역이다. 강맹경은 본관이 진주(晉州)다. 1453년 계유정난 때 수양대군을 도왔으며, 1455년 단종의 선위(禪位; 왕위를 넘김)로 세조가 등극할 때 협력한 공으로 좌익공신(佐翼功臣) 2등에 책정되고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에 봉해졌다. 강맹경 묘역은 위쪽에 강맹경 묘, 아래쪽에는 그 아들 강윤범(姜允範)의 묘가 있다. 강맹경 묘는 부인 영천군부인(榮川郡夫人) 파평윤씨(坡平尹氏)와 쌍분(雙墳)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각 봉분 앞에는 석상과 현대에 건립한 묘표가 있다. 그 앞에 4각형의 장명등과 문인석 한쌍이 설치되어 있다. 장명등은 15세기 후반 장명등 중 우수한 형태이며, 문인석은 복두공복(幞頭公服)이나 금관조복(金冠朝服)의 형태가 아닌 평상복 차림이다. 이와 유사한 문인석 혹은 시종(侍從)의 상은 15세기 후반에 제작되었다. 특히 강맹경의 사촌동생인 강희안(姜希顔) 묘에서도 이와 동일한 형식의 석인상을 볼 수 있다.

강윤범 묘 앞에는 강맹경의 신도비가 건립되어 있다. 이 신도비는 1462년 강윤범이 건립한 것이며, 하엽수방부(荷葉首方趺; 연잎 형태의 비석 머리와 네모난 비석 받침) 형태이다. 이 신도비의 비문은 신숙주(申叔舟)가 지었으며, 강희안이 글씨와 전서(篆書)를 썼다. 뒷면의 음기(陰記)강희맹(姜希孟)이 지었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