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이순몽장군묘 (李順蒙將軍墓)

Tomb of General Lee Sun-mong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봉토묘
수량/면적 1기
지정(등록)일 1986.09.07
소 재 지 경기 양평군 개군면 공세리 산28-3번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영천이씨종친회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양평군 문화체육과 031-770-2493
문화재 설명

조선 초기의 무신인 위양공 이순몽(李順蒙, 1386∼1449) 장군의 묘이다. 1419년(세종 1) 우군절제사로 이종무 등과 함께 대마도 정벌에 나가 크게 승리하였다. 묘역은 부인과 함께 매장된 쌍분(雙墳; 두개의 봉분)의 형태이다. 봉분은 사각형인데, 봉분 아래에는 2단으로 둘레석을 쌓아 봉분을 보하고 있다. 묘역은 계단식으로 올라가면서 계체석(階砌石; 묘역을 구분하는 편평하고 긴 경계석)을 경계로 3단으로 나뉘었는데, 조선 초기의 묘제 원형이 잘 남아 있다. 묘표는 이순몽 봉분 앞에만 1기가 남아 있는데, 건립연대는 1509년(중종 4)이다. 형태는 규수방부형(圭首方趺形; 좌우 모서리의 각을 죽인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으로 조선 초기의 묘표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문석인은 중단에 1쌍, 하단에 1쌍을 각각 조성하여 조선 초기 쌍분의 묘제(墓制)를 잘 반영하고 있다. 문석인은 모두 복두공복형(幞頭公服形; 머리에는 복두를 쓰고, 공복을 입은 문신의 형태)이고 그중 1기의 복두는 양 뿔이 교차하는 교각복두(交脚幞頭)의 형태로 태조 건원릉(健元陵) 석인상과 유사한 표현이다. 눈이 돌출된 우락부락한 인상으로 무덤을 수호하는 상징성을 잘 구현하였다.

이 묘는 조선 초기의 원형이 잘 남아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사각형의 둘레석, 계단식의 묘제 구성, 15세기 규수방부형의 묘표나 문석인 등 당대 유행한 다양한 유형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가치 있는 문화재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