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유관선생묘 (柳寬先生墓)

Tomb of Yu-gwan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봉토묘
수량/면적 1기
지정(등록)일 1981.07.16
소 재 지 경기 양평군 강하면 동오리 산157번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유***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양평군 문화체육과 031-770-2493
문화재 설명

조선 초기 개국공신이자 청백리의 한 사람인 하정(夏亭) 유관(柳寬, 1346∼1433) 선생의 묘이다. 묘역은 부인 광주 안씨(廣州安氏)와 함께 매장된 쌍분(雙墳; 두개의 봉분)의 형태이다. 봉분은 아래 부분에 사각형의 둘레석을 조성하였는데 고려말~조선 초기의 특징이다. 봉분의 옆에는 원수방부형(圓首方趺形; 둥근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의 옛 묘표(墓表; 무덤 주인공의 이름 등을 새긴 비석)가 있다. 처음 묘역을 조성할 당시의 옛 석물로는 석인 1쌍이 있다. 장대형의 지물을 쥐고 있는 독특한 시자석인(侍者石人)으로, 머리에는 사방관(四方冠)을 쓰고, 직령포(直領袍)를 입고 있는 형상이다. 상체가 과장되고, 신체 표현이 매우 얕게 조각되었지만 희귀한 도상을 보이는 매우 중요한 석인상이다. 묘역 입구에는 옥개방부형(屋蓋方趺形; 지붕모양의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의 옛 묘표가 1기 더 있는데, 1998년에 신 묘표를 세우면서 위치를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마을 입구에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신도비(神道碑 ; 왕이나 고관 등의 평생업적을 기리기 위해 무덤 근처 길가에 세운 비석)를 세웠는데, 1891년(고종 28)에 건립한 것이다. 옥개방부형이며, 신석우가 비문을 짓고, 김홍집이 글씨를 썼으며 박용대가 전액(篆額; 비석의 이름을 전서체로 새긴 부분)을 썼다.

이 묘역은 시자석인상이라는 희귀한 석물을 보유하고 있어 경기 지역 능묘 문화의 특성을 살필 수 있는 중요한 문화재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