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경기도 문화재자료

진위향교대성전 (振威鄕校大成殿)

Daeseongjeon Hall of Jinwi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향교
수량/면적 1동
지정(등록)일 1983.09.19
소 재 지 경기 평택시 진위면 진위로 49 (봉남리)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향교재단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평택시 문화예술과 031-8024-3249
문화재 설명

향교(鄕校)는 조선 시대 지방에 세운 공립 교육 기관으로, 중국 춘추 시대의 학자인 공자(孔子)와 여러 성현(聖賢)들의 제사를 지내고, 지방 사람들을 교육하는 곳이다. 향교는 공자를 모시는 대성전(大成展)과 선현을 모시는 동무ㆍ서무(東廡ㆍ西廡), 학생들의 강학소인 명륜당(明倫堂)과 그들이 기숙하는 동재ㆍ서재(東齋ㆍ西齋)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진위 향교’는 조선 초기에 처음 지었다고 전하나, 확실하지 않다. 병자호란(丙子胡亂; 1636년-1637년에 일어난 조선과 청나라의 싸움) 때 모든 건물이 불타 없어진 후, 여러 차례 보수되었고 19세기 말에 대성전을 비롯한 대부분의 건물들이 중수되었다. 이후 1987년에 동재·서재를 새로 짓고, 1992년에 명륜당을 다시 지었다. 현재는 대성전, 명륜당, 동재·서재, 외삼문, 내삼문, 홍살문 등이 남아있다. 대성전은 앞면 3칸, 옆면 3칸의 규모이다. 자연석 기초에 원기둥을 사용했고 앞면 1칸은 툇칸(退間; 건물 중심부를 둘러싼 부분. 대성전 활용 측면에서 벽을 세우지 않고 기둥만 세워진 빈 공간)으로 되어있다. 건물 앞면은 이익공[부재 끝 모양이 새 날개처럼 2개가 조각된 것]에 겹처마를 사용했고, 후면은 물익공[부재 끝 모양이 둥그렇게 조각된 것]에 홑처마를 사용하였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人(사람 인)’자 모양인 맞배지붕이다. 진위 향교 대성전은 큰 건물은 아니지만 18세기 건축방식이 잘 나타나 있는 건물이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