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경기도 문화재자료

공안공정옥형·충정공정응두신도비 (恭安公丁玉亨·忠靖公丁應斗神道碑)

Stele of Gongangong Jeong Ok-hyeong and Chungjeonggong Jeong Eung-du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서각류 / 금석각류 / 비
수량/면적 2기
지정(등록)일 1996.12.24
소 재 지 경기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제일리 524-7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나주정씨월헌공파종회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용인시 문화관광과 031-324-2147, 2148
문화재 설명

공안공 정옥형과 충정공 정응두의 묘역에 건립한 신도비이다. ‘공안공’과 ‘충정공’은 사후에 하사받은 시호이며 정옥형과 정응두는 부자(父子) 관계이다.

정옥형(丁玉亨, 1486~1549)의 본관은 나주(羅州)이고 호(號)는 월봉(月峯)이다. 명종 즉위 후 대윤파(大尹派)를 제거하는 데에 공을 세워 보익공신(保翼功臣) 3등에 봉해졌다. 아들인 정응두(丁應斗, 1508~1572)는 이조좌랑, 병조판서 등을 지냈다.

묘역 입구에 마련된 비각 안에 2기의 신도비가 나란히 세워져 있다. 원래는 고양시 행신지구에 있었으나 도시 개발로 인해 1988년 10월에 현재 위치로 이전한 것이다. 모두 사각형 받침돌에 비신(碑身; 글씨를 새기는 부분)을 세우고 지붕돌을 얹은 방부개석(方趺蓋石) 양식을 취하고 있다. 정옥형 신도비는 홍섬(洪暹)이 글을 짓고 당대의 명필인 석봉(石峯) 한호(韓濩)가 글씨를 썼으며 남응운(南應雲)이 전액(篆額; 전서체로 비석의 이름을 새긴 부분)을 썼다. 건립 연대는 1584년(선조 17)이다. 그리고 정응두 신도비는 남구만(南九萬)이 글을 짓고 아울러 글씨도 썼으며 최석정(崔錫鼎)이 전액를 썼다. 건립 연대는 1728년(영조 4)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