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경기도 무형문화재

석장(석구조물) (石匠)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무형문화재
지정(등록)일 2013.12.31
소 재 지 경기도 구리시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구리시 문화예술과 031-550-2546

석구조물은 목조건축물이 세워지는 기단, 석축, 석단, 육축 등의 기초부을 말한다. 석구조물을 축조하기 위해서는 돌의 강도와 수압, 지압을 고려해야 하고 기하학적 원리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석구조물 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기나긴 수습 기간을 거쳐야 하고, 육체적 고단함도 이겨내야 하며, 오랜 경험과 타고난 자질이 있어야 한다.

보유자 임동조는 우리나라 석구조물 축조의 전통을 잇고 있는 몇 안 되는 장인 중 한 명이다. 그는 1969년, 당시 15세 나이로 석구조물 일을 하던 매형을 따라 일을 배우기 시작했다. 특히 매형의 스승인 안기호 선생은 1968년에 일제 강점기 때 손상된 광화문 복원사업에 참여했던 장인이다. 당시 복원됐던 광화문은 2006년에 광화문 제모습찾기 사업의 일환으로 동쪽으로 13m 옮겨 원래의 자리로 안착하

게 되는데, 이때 보유자는 광화문의 육축을 이전 및 복원하는 작업을 지휘하였다.

임동조는 목조 건물의 기단과 육축뿐만 아니라 교각이나 난간, 석탑 등 이미 설치된 석조구조물을 해체하고 수리하는 등의 작업도 전통적인 기술을 적용하여 시행한다. 이런 능력이 인정되어 서울 5대 궁궐 복원사업에 참여했고, 최근에는 미륵사지 석탑의 해체ㆍ복원 사업에서 석탑의 기초부를 조성하는 일을 도맡아 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