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경기도 유형문화재

효령대군영정 (孝寧大君影幀)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일반회화 / 인물화 / 초상화
수량/면적 1점
지정(등록)일 1978.11.10
소 재 지 경기 과천시 자하동길 63 (중앙동)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연***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과천시 문화체육과 02-3677-2065

조선 태종의 둘째 아들인 효령 대군(孝寧大君, 1396∼1486)의 초상화이다. 세로 90㎝, 가로 70㎝로 일반 초상화에 비해 크기가 작은 편이다. 그림에는 아무 기록이 없어 전승되어온 내력이나 고증의 단서를 찾을 수 없다. 「효령대군 영정」은 정면을 바라보며 의자에 앉은 전신상이다. 머리에 황색 관모를 썼고, 얼굴은 흰색 안료인 호분(胡粉)을 짙게 채색한 다음 이목구비를 그렸다. 얼굴의 모습은 불교회화나 무신도 계열에 등장하는 인물상과 유사하다. 효령대군이 입은 붉은색 홍포는 곤룡포와는 다르다. 백록색의 색상이 깃과 소매의 끝단, 홍포의 아랫단에 들어가 있으나 홍포는 부분적으로 색의 박락과 탈색이 심한 상태이다. 몸 앞에 우산 모양의 물건을 짚고자 손이 앞으로 나와 있다. 올이 거친 모시 바탕에 그렸으며 전통적인 초상화법이 반영된 초상화와는 거리가 있다. 신앙의 대상으로 그려진 듯하다. 조선 말기에 그려진 것으로 불교회화나 무신도(巫神圖)를 그려본 화승(畵僧)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