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경기도 유형문화재

계해사궤장연첩 (癸亥賜几杖宴貼)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전적류 / 전적류
수량/면적 1책
지정(등록)일 2009.10.16
소 재 지 경기도 광명시 오리로347번길 5-6 (소하동, 충현박물관)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광명시 문화체육과 02-2680-6142

‘계해사궤장연첩’은 이 서첩의 표지에 기록된 제목이며, ‘계해년에 궤장을 하사받은 후에 열린 잔치의 시첩’으로 풀이된다. 1623년(인조 원년) 9월 6일에 영의정 이원익(李元翼, 1547∼1634)이 국왕으로부터 궤장(几杖; 안석과 지팡이)을 하사 받은 후에 열린 연회에서 참석한 빈객들이 축시를 모아 시첩으로 만든 것을 바탕으로 다시 옮겨 쓴 시첩이다.

표지를 넘기면 본문 첫 장에 진원부원군(晉原府院君) 유근(柳根)의 시 서문, 이어서 오언배율(五言排律) 십운시(十韻詩)가 있고, 여기에 차운(次韻)한 참석자들의 시 21편과 연회 후에 보내온 시 11편이 수록되어 있다. 시의 내용은 대부분 이원익의 덕행을 칭송하고 궤장을 하사받은 영예를 축하하는 것이다. 행사당일 참여한 인물 21인과 당일 참석하지 못하고 수창(酬唱)한 11인으로 당대 저명인사들이 다수 참여하였다.

충현박물관 소장본은 원본을 바탕으로 하여 한 사람이 옮겨 쓴 것인데, 연회도가 빠져있지만 원본을 보완하는 자료적 가치가 있다. 또한 사궤장연시첩의 내용을 담은 서첩이 흔치 않아 당시에 진행된 상황을 이해하는데 참고할 수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