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보물

영조어필 - 숙빈최씨소령묘갈문원고 (英祖御筆 - 淑嬪崔氏昭寧墓碣文原稿)

Calligraphy by King Yeongjo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서간류 / 서예
수량/면적 1점
지정(등록)일 2010.01.04
소 재 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하오개로 323 (운중동, 한국학중앙연구원)
시 대 1744년 (영조 20)
소유자(소유단체) 국유 
관리자(관리단체)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문화재 설명

「영조어필-숙빈최씨소령묘갈문원고(英祖御筆-淑嬪崔氏昭寧墓碣文原稿)」는 영조가 51살 때인 1744년(영조 20) 7월에 사친 숙빈최씨의 소령묘의 묘갈문을 짓기 위해 쓴 초안 원고이다. 이 원고에는 어머니 조상의 이름과 추증 연월, 어머니가 궁에 들어간 나이 등이 비어 있는데, 현재 숙빈최씨의 무덤 소령원(昭寧園)에 세워진 묘갈문에는 모두 채워져 있으며 내용도 일부 추가되었다. 또 원고에서는 영조가 전면대자(前面大字)를 쓰고 서평군(西平君) 이요(李橈)가 비음(碑陰)을 쓴다고 했는데, 현재 묘갈문에는 전면대자와 음기 및 위쪽 전자(篆字)를 영조가 쓰고, 묘표(1718년)·묘비(1725년 신도비)·묘갈을 세운 곳과 묘갈을 세운 월일을 서평군 이요에게 쓰게 하여 묘갈 받침대인 농대석(籠臺石)에 새긴다고 되어 있다. 이 원고는 영조가 즉위한 뒤 사친에 대한 추숭사업의 과정에서 남긴 필적의 하나로서 영조의 까다로운 성격이 그대로 연상되는 영조 노년의 독특한 어필서풍을 보여준다. 이 원고는 장서각에 소장된 여러 영조어제어필 시문원고 가운데 <숙빈최씨사우제문원고>와 더불어 의미 깊은 필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