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보물

영조어필 - 읍궁진장첩 (英祖御筆 - 泣弓珍藏帖)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서간류 / 서예
수량/면적 1첩
지정(등록)일 2010.01.04
소 재 지 경기 수원시 영통구 창룡대로 265, 수원박물관 (이의동,수원박물관)
소유자(소유단체) 공유 
관리자(관리단체) 수원박물관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영조어필-읍궁진장첩(英祖御筆-泣弓珍藏帖)』은 영조(英祖, 1694~1776)의 여러 어제어필을 모은 것이다. 겉표지에 “영조어필 읍궁진장(英廟御筆 泣弓珍藏)”이라 쓰여 있는데, 읍궁이 송시열(宋時烈)의 은거처였던 괴산군 화양구곡(華陽九曲)의 제3곡 읍궁암(泣弓巖)과 어떤 관계인지는 미상이다. 서첩 앞쪽에 “1761년 정월 16일에 내의원(內醫院)에 답한다(辛巳正月十六日藥院批)는” 부전지(附箋紙)가 있는 비답(批答)을 비롯하여 사언시고(四言詩稿) 등이 실려 있다. 특히 사언시고 중에 1770년(영조 46)7월 11일에 쓴 ‘서시옥당(書示玉堂)’은 충자(冲子:世孫 정조)와 옥당(玉堂:홍문관) 관원에게 내린 것으로 『임하필기』에 관련내용이 보인다. 또 그때 썼을 것으로 보이는 ‘학사관(學士館)’ 대자(大字)도 실려 있다. 이 어필첩은 영조어필을 모은 몇몇 서첩 가운데 수록 필적이 정선되고, 영조 노년인 1761년, 1765년, 1770년의 연대가 있으며, 조선후기 궁중장황으로 꾸며지고 보존상태도 양호하여 어필자료로서 높은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평가된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