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경기도 유형문화재

포천 대구서씨 백자묘지 및 석함 (抱川 大丘徐氏 白磁墓誌 및 石函)

Epitaph on a White Porcelain Plaque and Stone Case for the Seo Clan of Daegu, Pocheon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수량/면적 59점
지정(등록)일 2015.11.25
소 재 지 경기도 포천시 호국로883번길 90-12 (설운동)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포천시 문화체육과 031-538-2106
문화재 설명

대구 서씨 종중 묘를 이장하기 위해 개장하는 과정에서 백자지석 5건 58점, 지석을 보관하는 돌함 1점이 수습되었다. 묘지석에는 죽은 사람의 행적과 가족관계, 무덤의 위치 등을 기록하여 무덤 주변에 묻는데, 이러한 방식은 중국에서 유래한 것이다. 조선 시대는 돌로 만든 것도 있지만 백자도판에 음각 또는 청화, 철화로 기록한 것이 많이 사용되었다. 드물지만 묘비 모양, 단지 모양, 원통형, 표주형 등도 있다.

대구서씨 문중 백자묘지의 주인공은 서고(徐固), 서성(徐渻), 서종급(徐宗伋), 서명인(徐命仁), 서매수(徐邁修) 5명이다. 한집안에서 300여년에 걸쳐 묘지가 전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백자묘지석은 음각, 철화, 청화로 제작되어 조선 전기 16세기 중엽에서 19세기 후반까지 각 시기별 다양한 제작기법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대구 서씨 서고, 서명인, 서매수 등에 대해서는 전하는 문헌자료가 없었는데 이들의 행적을 확인할 수 있어 사료적 가치가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