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스캔영상

창닫기

경주 양동마을 사호당 고택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관련문화재, 3D분류, 파일유형, 출처, 파일사이즈, 제작일, 공공누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관련 문화재 경주 양동마을 사호당 고택
3D 분류 목조건축
파일유형 MP4
사업명 2016년도 문화유산 디지털세트 3D-기록자원 DB구축 용역
파일용량 36.0MB
제작연도 2016
공공누리 공공누리 -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
자막
국가민속문화재 제 74호 양동 사호당 고택

- 본 영상은 3차원 광대역 스캐닝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한 영상입니다.

- 양동 마을은 월성 손씨와 여강 이씨의 동족마을로, 넓은 안강평야와 높고 낮은 터에 오랜 전통을 지닌 여러 집들을 잘 보존하고 있는 곳입니다.

- 이 집은 사호당 이능승 선생이 살았던 집으로 사호당고택이라고도 부르며, 조선 헌종(1840)에 지었고 일반적인 ‘ㅁ’자 기본 평면을 가진 양반집입니다.

- 크게 안채, 사랑채, 행랑채로 구성되어 있는데, ‘ㄷ’자형 안채에 ‘ㅡ’자형 행랑채가 놓여 ‘ㅁ’자형을 이루고, ‘ㅡ’자형 사랑채가 안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 안채는 북서쪽 모퉁이에 부엌을 두고 부엌 오른편으로 방 2칸, 대청 2칸, 건넌방 1칸을, 왼편으로 안사랑 1칸과 누마루 1칸을 놓았습니다.

- 사랑채는 안채 건넌방의 오른쪽 대청과 사랑방을 연결하였는데 사랑대청과 방 2칸 (작은사랑, 감실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안채와 사랑채는 비교적 기단을 높이 쌓았고 부엌을 크게 만들었으며 특히 안사랑에 연결된 누마루는 다른 집에서는 볼 수 없는 구성입니다.

- 또한 건넌방과 사랑방의 위치를 독특하게 두어 흔치 않은 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일반적인 영남지방 격식을 따르고 있지만 다양한 기능을 고려하여 변화된 방 구성을 보이고 있는 집으로 좋은 연구 자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국가민속문화재 제74호 양동 사호당 고택, 문화재청
  • 콘텐츠명칭은 제작 당시의 제목 및 정보이며, 현재의 명칭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공공누리관련 자료 제공 및 활용시 문화재청(소관부서)에 추가 확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