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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제1641호

상주 남장사 감로왕도 (尙州 南長寺 甘露王圖)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회화 / 탱화 / 기타
수량/면적 1폭
지정(등록)일 2010.02.24
소 재 지 경상북도 상주시
시 대 1701년
소유자(소유단체) 남*** 
관리자(관리단체) 남***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이 불화는 1701년 탁휘(卓輝) 등의 화승이 그린 감로도로서 18세기의 감로도 가운데 가장 연대가 올라가는 작품이다.

각 장면 옆에는 방제를 적어 내용을 밝히고 있어 감로도의 도상을 파악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필치가 유려하며, 채색은 분홍색과 노란색 등 밝은 채색을 사용하여 화면 전체가 밝아 보이는 한편 금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화려한 느낌을 준다.

화면을 3단으로 나누어 상단에는 칠여래와 인로왕보살, 지장보살, 관음보살을 배치하고, 중단에는 제단과 그 앞에서 의식을 행하는 승려들, 하단에는 고혼들의 다양한 모습을 질서정연하게 묘사한 이 감로도의 구성은 차후 18세기 감로도의 전형을 이루었다. 남장사 감로도는 감로도 도상 변천 연구에 중요한 자료적 가치를 지닐 뿐만 아니라 가가 그룹별 도상의 묘사도 뛰어나다.

This painting dating from 1701, by Takhwi and several other monk painters is the oldest 18th-century painting on the theme of the King of Sweet Dew. Each scene is accompanied by a descriptive title, very helpful for iconographical understanding of this painting. The brushstrokes are elegant, and the bright color tone with pink and yellow as dominant colors, coupled with the use of gold in profuse amount, gives the painting brilliance and splendor. The space is divided into three levels. The top level features the Seven Buddhas, Bodhisattva King Illo (Yinlu in Chinese), Ksitigarbha Bodhisattva and Avalokitesvara Bodhisattva, and the middle level is occupied by the scene of monks holding a rite in front of an altar. Finally, the bottom level shows various scenes involving dead souls, arranged in an orderly fashion. The composition of this Sweet Dew painting later became the prototype for 18th-century Buddhist paintings on the same theme. The Namjangsa Temple painting not only offers precious windows into the history and evolution of Sweet Dew paintings made in the Joseon Period, but is also remarkable for the quality of execution displayed in the many iconographic elements composing it.

이 불화는 1701년 탁휘(卓輝) 등의 화승이 그린 감로도로서 18세기의 감로도 가운데 가장 연대가 올라가는 작품이다.

각 장면 옆에는 방제를 적어 내용을 밝히고 있어 감로도의 도상을 파악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필치가 유려하며, 채색은 분홍색과 노란색 등 밝은 채색을 사용하여 화면 전체가 밝아 보이는 한편 금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화려한 느낌을 준다.

화면을 3단으로 나누어 상단에는 칠여래와 인로왕보살, 지장보살, 관음보살을 배치하고, 중단에는 제단과 그 앞에서 의식을 행하는 승려들, 하단에는 고혼들의 다양한 모습을 질서정연하게 묘사한 이 감로도의 구성은 차후 18세기 감로도의 전형을 이루었다. 남장사 감로도는 감로도 도상 변천 연구에 중요한 자료적 가치를 지닐 뿐만 아니라 가가 그룹별 도상의 묘사도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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