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종목별 검색

  • 인쇄

보물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ㆍ사보살입상 복장전적 (公州 甲寺 塑造釋迦如來三佛坐像ㆍ四菩薩立像 腹藏典籍)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전적류
수량/면적 8건 8점
지정(등록)일 2020.08.27
소 재 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시 대 고려 말∼조선 초 판각 및 인출
소유자(소유단체) 갑*** 
관리자(관리단체) 불***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보물 제2077호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존좌상ㆍ사보살입상 복장전적(公州 甲寺 塑造釋迦如來三佛坐像ㆍ四菩薩立像 腹藏典籍)’은 소조관세음보살입상에서 발견된 전적류 8건 8점이다. 필사본은 1종으로 백지에 묵서로 서사한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이며, 그 외는 모두 목판본이다. 2015년 6월 (재)불교문화재연구소에서 복장조사를 실시하였고, 현재는 불교중앙박물관에 보존되어 있어 전체적으로는 상당히 양호한 상태이다.

간행 시기는 고려 말~조선시대 16세기 중반까지로 확인되며, 복장발원문에서 확인된 불상 조성시기인 1617년(광해군 9) 이전에 인출된 자료일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2077호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존좌상ㆍ사보살입상 복장전적’은 판본으로서의 중요성뿐 아니라 판각과 인출에 관련된 역사적 인물 그리고 장정(裝幀) 형식 등에서 별도 지정할 학술적ㆍ서지학적 가치를 충분히 지니고 있다. 더욱이 공주 ‘갑사 대웅전 소조삼불좌상’의 협시보살상의 조성 시기에 해당하는 1617년 이전의 복장 경전류의 유형과 그 성격을 파악하는 데에도 일괄 유물로서 함께 연구될 때 더욱 의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복장전적 8종 8점은 보물로 지정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연구하는 동시에 보존ㆍ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