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네스코 등재유산 소개

  • 인쇄

대전광역시 무형문화재 제5호

장동산디마을탑제 (長洞산디마을塔祭)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무형문화재
지정(등록)일 1998.07.21
소 재 지 대전광역시 대덕구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화체육과 042-608-6574

산디마을 탑제는 정월 대보름을 전후해서 마을의 대동신에게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비는 민간토속신앙의 하나이다. 산디마을 입구에는 할아버지탑과 할머니탑으로 불리우는 돌탑 한 쌍이 있어 마을을 보호하고 지켜주는 서낭신의 구실을 한다.

산디마을 탑신제의 제주(제사를 주관하는 사람)를 공양주라 하며, 부정하지 않고, 덕이 있는 사람을 따져 정한다. 제사를 지내는 날까지 제사를 지내는 사람과 마을사람들은 부정을 멀리하며 근신한다. 음력 1월 14일이면 마을 입구에 금줄을 쳐서 부정한 것을 막는다. 저녁이 되면 풍물을 치며 농기를 모시고 풍년을 기원하는 농신제와 용왕제를 지낸다. 이어 탑으로 가서 마을사람들의 무사태평을 기원하며 탑신제를 올린다. 지극한 정성이 깃든 탑신제가 끝나고 돌아올 때 산신의 응답으로 산울림소리가 들리면 풍년의 징조로 여겨 산을 향해 절을 하고 밤새도록 흥을 돋구어 한바탕 논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