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559호

거창 사병리 밀양변씨고가 (居昌 士屛里 密陽卞氏古家)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수량/면적 3동/101.18㎡
지정(등록)일 2012.12.27
소 재 지 경상남도 거창군 병산1길 109 (가조면)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상남도 거창군 문화관광과 055-940-3433

밀양변씨고가는 조선후기 부농층 주거의 전형을 잘 보여주는 집으로 안채와 사랑채, 곳간채 등이 원형대로 잘 남아 있어 당시 부농층의 의식과 생활을 살필 수 있는 우수한 학술적 자료로 평가된다.



안채는 정면4칸 측면 3칸 각기둥 230*230 도리는 납도리, 반오량가 형식이며 홑처마 팔작지붕 와구토 기와이다. 용마루는 층단 용마루기와로 꾸며져 있다.

부엌은 현재 아궁이와 예전모습대로 잘남아 있고, 부엌의 판문과 판벽의 판벽에 문양을 넣어 환기, 채광을 고려하였다. 부엌의 중층 다락방이 설치되어 있고, 쪽방과 쪽문이 설치되었다. 안채의 어칸 부분은 우물마루 바닥의 신주 공간으로 구성 되어있다.

사랑채는 정면 4칸, 측면 3칸 각기둥 200*200 주두로 결구 되어있고, 소로와 창방 부재가 결구되어있다. 도리는 납도리, 반 5량가 형식이며, 단연이 없이, 장연으로만 구성 되어있고, 홑처마 팔작지붕 와구토 기와이다.

곳간채는 정면3칸 측면1칸으로 벽체는 화방벽으로 ㄷ자 형태로 감싸져 있고, 정면은 판문과 판벽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