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국가민속문화재 제289호

대전 동춘당 종택 (大田 同春堂 宗宅)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수량/면적 건물 4동(477.9㎡), 토지 7,676㎡(2필지)
지정(등록)일 2016.08.26
소 재 지 대전광역시 대덕구 동춘당로 80 (송촌동, 대전 동춘당 종택)
소유자(소유단체) 은진송씨동춘당문정공파종중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대전 동춘당 종택은 조선 후기 기호학파의 대표적인 학자인 동춘당 송준길(宋浚吉, 1606~1672)의 5대조 송요년(宋遙年, 1429~1499)이 15세기 후반 건립하였다고 전해지며, 이후 몇차례 이전을 하여 현재는 1835년 보수할 때의 모습으로 남아 있다.

이 고택은 임진왜란 이전 충청지역 살림집의 흔적을 유추해볼 수 있는 희소성이 있고, 상량문 등의 기록과 유적 등을 통해 변천과정을 명확히 알 수 있는 훌륭한 문화재이다. 안채는 충청지역에서는 드문 ‘ㄷ’자형 평면을 이루며, 6칸규모의 대청마루와 세로로 긴 안마당 구성은 이 지역 상류주택의 특성을 나타내며, 사랑채는 일자형으로 규모가 크고 큰사랑방과 작은사랑방이 별도의 마루를 갖고, 내외담을 통해 안채와의 절묘한 배치를 볼 수 있다.

또한 동춘당 송준길의 불천위와 기타 제례가 그대로 전승되고 있고, 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는 방대한 고문서 등은 조선 중기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집안의 생활사와 지역 향촌사회의 변화를 볼 수 있는 귀한 자료이다.

※ 위 문화재는 일반적으로 관람이 가능하나, 소유주 등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