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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문화재 제625호

완주 화암사 괘불도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동산
수량/면적 1점
지정(등록)일 2014.10.29
소 재 지 전라북도 완주군
시 대 일제강점기
소유자(소유단체) 화***
관리자(관리단체) 화***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ㅇ보기 드문 비로자불을 본존으로 문수와 보현보살을 협시로 권속들을 구성한 비로자나괘불도로서 주목됨. 채색에 있어서도 근대기 불화에 수용된 서양화법을 적극 수용하여 입체감 있는 표현 뿐 아니라 수채화기법에 가까운 설채법 등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수용된 근대적 불화기법을 잘 보여주는 좋은 예이자, 전통적 요소와 근대적 요소를 함께 적용한 작품으로 불교 회화적 가치가 큼.

The Hanging Painting of Hwaamsa Temple in Wanju depicts Vairocana Buddha, the principal Buddha at its center, flanked by two attendants, the Bodhisattvas Manjusri and Samantabhadra. This is a good example of a Buddhist painting that exhibits a modern coloring technique due to the introduction of the Western painting techniques, as well as a distinguished use of colors similar to that of watercolor painting, which was introduced to modern Buddhist painting in Korea between the end of the nineteenth century and the early twentieth century. It is regarded as a valuable Buddhist painting which combines traditional and modern painting elements.

ㅇ보기 드문 비로자불을 본존으로 문수와 보현보살을 협시로 권속들을 구성한 비로자나괘불도로서 주목됨. 채색에 있어서도 근대기 불화에 수용된 서양화법을 적극 수용하여 입체감 있는 표현 뿐 아니라 수채화기법에 가까운 설채법 등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수용된 근대적 불화기법을 잘 보여주는 좋은 예이자, 전통적 요소와 근대적 요소를 함께 적용한 작품으로 불교 회화적 가치가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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