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국가등록문화재 제576호

한중영문중국판 한국애국가 악보 (韓中英文中國版 韓國愛國歌 樂譜)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동산
수량/면적 1점, 360(가로)×240(세로)㎜
지정(등록)일 2013.12.20
소 재 지 서울특별시 서초구 매헌로 99 (양재동, 양재시민의숲)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
시 대 1945년
소유자(소유단체) 국가보훈처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한중영문중국판 애국가는 중국 중경에서 1945년 11월 12일에 발행된 낱장의 인쇄물로 장섬유에 인쇄되어 있음. 앞면은 「韓中英文中國版韓國愛國歌」라는 제목이 있으며, 제목 왼쪽에 ‘金九題’와 ‘金九之印’이라는 장서인과 김구의 친필로 ‘一九四五十月十八日’이 써있다.

뒷면은 김구 주석의 사진이 중앙에 있고, 사진 아래에는 애국가의 창작 과정과 번역자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1945년 11월 12일에 중경에서 초판으로 발행하였으며, 출판사는 음악월간사이다. 안쪽에는 애국가 악보와 가사가 적혀있으며, 한국어, 중국어, 영어 가사를 순서대로 배열해 놓았다.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한국 국가를 중국에 처음 소개함으로써 환국하는 임시정부의 주석 김구의 위상을 알리고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가를 악보로 발간하여 국가적 대표성을 중국 및 국제사회에 보여준 자료로 현행 ‘애국가’의 역사성을 비롯하여, 변천과정, 법적 지위 등을 연구하는 데에 중요한 가치를 지닌 유물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