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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문화재 제531호

신록 (新綠)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동산(미술품)
수량/면적 1점
지정(등록)일 2013.02.21
소 재 지 서울특별시 성북구
시 대 일제강점기
소유자(소유단체) 고***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심산(心汕) 노수현(1899~1978)은 독자적 예술세계를 구축한 근대화단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신록은 드높은 산봉우리 하나를 집중화시킨 배경 아래 키 커다란 나무 몇 그루가 변화를 주면서 그 아래의 들판과 계곡이 적당히 배치된 농촌 모습을 그렸으며, 청록을 배경으로 화면가득 경물을 배치시켜 정형화된 산수화와 차별화하였다.

선경처럼 그렸지만 숲 속에는 거대한 기와집이 있고 냇물 옆에는 잘 가꾸어진 밭 이랑이 있는 등 어느 한부분도 소홀하지 않은 섬세한 필치와 표현력이 돋보인다.

화면의 좌측 하단에 묵서로 ‘心汕’ 서명이 되어 있으며, 낙관이 찍혀 있고, 뒷면에 보성학교 교인(交印)이 찍혀있어 노수현의 모교인 보성학교의 의뢰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통적 산수화에서 근대적 사경산수화의 이행을 보여주는 노수현의 1920년대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역사적 가치가 크다.

No Su-hyeon (1899-1978 / pen-name: Simsan), widely regarded as one of the representative painters of Korean modern art, established his own unique painting style. Against the backdrop of a lofty mountain, the painting depicts a rural scene of fields and valleys, with several trees adding a little variation to the peaceful landscape. It differs from other traditional landscape paintings in that the scene is entirely filled with natural features on a background featuring an overall green tone. In addition, the large tile-roofed house in the forest and the ploughed fields next to the stream show that the painter was completely committed to expressing the scene with elaborate brush strokes and outstanding creativity. This painting bears the signature of the painter on the bottom left side along with Chinese characters reading ‘Simsan,’ while the seal of Bosung College stamped on the back suggests that it was painted at the request of Bosung College, which the painter once attended. The painting holds great historical value both as No Su-hyeon’s most famous work of the 1920s and because it shows the how the prevailing trend shifted from traditional landscape to modern-style painting.

심산(心汕) 노수현(1899~1978)은 독자적 예술세계를 구축한 근대화단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신록은 드높은 산봉우리 하나를 집중화시킨 배경 아래 키 커다란 나무 몇 그루가 변화를 주면서 그 아래의 들판과 계곡이 적당히 배치된 농촌 모습을 그렸으며, 청록을 배경으로 화면가득 경물을 배치시켜 정형화된 산수화와 차별화하였다.

선경처럼 그렸지만 숲 속에는 거대한 기와집이 있고 냇물 옆에는 잘 가꾸어진 밭 이랑이 있는 등 어느 한부분도 소홀하지 않은 섬세한 필치와 표현력이 돋보인다.

화면의 좌측 하단에 묵서로 ‘心汕’ 서명이 되어 있으며, 낙관이 찍혀 있고, 뒷면에 보성학교 교인(交印)이 찍혀있어 노수현의 모교인 보성학교의 의뢰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통적 산수화에서 근대적 사경산수화의 이행을 보여주는 노수현의 1920년대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역사적 가치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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