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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문화재 제303호

대구 구 동촌역사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공공용시설
수량/면적 역사 1동, 역사건축면적 : 176.65㎡
지정(등록)일 2006.12.04
소 재 지 대구 동구 동촌로 91-19 (검사동)
시 대 일제강점기
소유자(소유단체) 국토해양부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동촌역은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76.65㎡이다.

동촌역은 대구선 역사로 1938년 7월 1일 대구-영천간 광궤선 개량사업시 건립되었다. 본래 조선중앙철도(주)에 의하여 1916년 2월 착공되어 같은 해 11월 1일 대구-하향간이 개통되었으며, 1917년 11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개시하고, 1918년 10월 31일 하양-포항구간이 개통되었다. 1928년 7월 1일 국철도 편입되어 1938년 대구-영천간 광궤선으로 개량되었으며, 대구선 이설로 역사가 폐역되었다. 구조는 목조로 대합실의 천정은 ‘ㅅ’ 형태로 마감되어 있으며, 대합실의 큰박공과 사무실의 작은박공 형태가 특이하며, 사무실쪽은 승차장을 확인하기 위해 시야확보가 편하게 계획된 것으로 판단된다. 등록된 간이역중 지붕형태 조형미가 뛰어나다.

역은 폐역되었으며, 역사 주변부지 정비(아파트 건립 계획) 이후 이전 복원 계획중이다.

Dongchon Station is 1 unit, 1 story facility that is 176.65㎡ wide. Dongchon Station is a station for Daegu Line that was established on July 1, 1938 when Gwanggwe Line between Daegu-Yeongcheon underwent enhancement construction. The construction was originally started by Joseon Central Railroad Company in February 1916. On November 1st of the same year, the line between Daegu-Hahyang opened, and Dongchon Station began operation as an ordinary station on November 1, 1917. Soon after, the line between Hahyang-Pohang opened on October 31, 1918. On July 1, 1928, the facility was incorporated into the national railroad, Daegu-Yeongcheon Gwanggwe Line was enhanced in 1938 and Daegu Line was shifted, causing the abandonment of Dongchon Station. The overall structure is wooden and the waiting room ceiling is finished in ‘ㅅ’ shape. Unique features include large gable in the waiting room and small gable in the office. The office was designed to secure sight towards the platform. This station presents highly esthetic roof form compared to other registered way stations. The station is currently abandoned, and is planned to be relocated and repaired after reorganizing nearby land (apartment construction).

东村驿于1917年11月1日作为普通驿而营业,1928年7月1日编入国铁,1938年改良为大邱-永川间广轨线。 现在作为大邱线上原形维持下来的驿舍,虽然有半夜月驿、东村驿、琴湖驿,在这其中东村驿按照原形很好地保存下来,屋顶形态的设计也很优秀。特别是铁路面上看到的牌栱屋顶和调节室的小牌栱形成了均衡。候客室的天棚以‘ㅅ’形态来收尾,窗户、木构造等的原形也很好地显现了出来,作为1930年代韩国存留下来的代表简易驿站,具有建筑史的价值。

동촌역은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76.65㎡이다.

동촌역은 대구선 역사로 1938년 7월 1일 대구-영천간 광궤선 개량사업시 건립되었다. 본래 조선중앙철도(주)에 의하여 1916년 2월 착공되어 같은 해 11월 1일 대구-하향간이 개통되었으며, 1917년 11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개시하고, 1918년 10월 31일 하양-포항구간이 개통되었다. 1928년 7월 1일 국철도 편입되어 1938년 대구-영천간 광궤선으로 개량되었으며, 대구선 이설로 역사가 폐역되었다. 구조는 목조로 대합실의 천정은 ‘ㅅ’ 형태로 마감되어 있으며, 대합실의 큰박공과 사무실의 작은박공 형태가 특이하며, 사무실쪽은 승차장을 확인하기 위해 시야확보가 편하게 계획된 것으로 판단된다. 등록된 간이역중 지붕형태 조형미가 뛰어나다.

역은 폐역되었으며, 역사 주변부지 정비(아파트 건립 계획) 이후 이전 복원 계획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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