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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등록문화재 제303호

대구 구 동촌역사 (大邱 舊 東村驛舍)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공공용시설
수량/면적 역사 1동, 역사건축면적 : 176.65㎡
지정(등록)일 2006.12.04
소 재 지 대구 동구 동촌로 91-19 (검사동)
시 대 1938년
소유자(소유단체) 국토해양부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동촌역은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76.65㎡이다.

동촌역은 대구선 역사로 1938년 7월 1일 대구-영천간 광궤선 개량사업시 건립되었다. 본래 조선중앙철도(주)에 의하여 1916년 2월 착공되어 같은 해 11월 1일 대구-하향간이 개통되었으며, 1917년 11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개시하고, 1918년 10월 31일 하양-포항구간이 개통되었다. 1928년 7월 1일 국철도 편입되어 1938년 대구-영천간 광궤선으로 개량되었으며, 대구선 이설로 역사가 폐역되었다. 구조는 목조로 대합실의 천정은 ‘ㅅ’ 형태로 마감되어 있으며, 대합실의 큰박공과 사무실의 작은박공 형태가 특이하며, 사무실쪽은 승차장을 확인하기 위해 시야확보가 편하게 계획된 것으로 판단된다. 등록된 간이역중 지붕형태 조형미가 뛰어나다.

역은 폐역되었으며, 역사 주변부지 정비(아파트 건립 계획) 이후 이전 복원 계획중이다.

Dongchon Station is 1 unit, 1 story facility that is 176.65㎡ wide. Dongchon Station is a station for Daegu Line that was established on July 1, 1938 when Gwanggwe Line between Daegu-Yeongcheon underwent enhancement construction. The construction was originally started by Joseon Central Railroad Company in February 1916. On November 1st of the same year, the line between Daegu-Hahyang opened, and Dongchon Station began operation as an ordinary station on November 1, 1917. Soon after, the line between Hahyang-Pohang opened on October 31, 1918. On July 1, 1928, the facility was incorporated into the national railroad, Daegu-Yeongcheon Gwanggwe Line was enhanced in 1938 and Daegu Line was shifted, causing the abandonment of Dongchon Station. The overall structure is wooden and the waiting room ceiling is finished in ‘ㅅ’ shape. Unique features include large gable in the waiting room and small gable in the office. The office was designed to secure sight towards the platform. This station presents highly esthetic roof form compared to other registered way stations. The station is currently abandoned, and is planned to be relocated and repaired after reorganizing nearby land (apartment construction).

东村驿于1917年11月1日作为普通火车站营业,1928年7月1日编入国铁,1938年改良为大邱-永川间广轨线。如今大邱线上保持原貌的火车站还有半夜月站、东村站、琴湖站,其中东村站的原貌保存状态最好,屋顶设计也十分优秀。尤其是铁路边可见的牔拱屋顶和调度室的小型牔拱显得比较均衡。候车室天棚以‘人’形处理,窗户、木制结构等的原貌也保存完好,作为20世纪30年代韩国保留最完好的典型简易火车站,具有建筑史价值。

東村駅は1917年11月1日一般駅として営業を開始し、1928年7月1日国鉄に編入され、1938年大邱~永川間の広軌線に改良された。現在、大邱線で原形を維持している駅舎としては半夜月駅、東村駅、琴湖駅があるが、その中で東村駅は原形をよく維持しており、屋根のデザインも優れている。特に線路側から見える破風屋根と調整室の小さな破風はバランスが取れている。待合室の天井は「ㅅ」字型をしており、窓、木構造などは原形をそのまま維持していて、1930年代の姿が最もよく保存されている。韓国を代表する簡易駅として建築史的価値がある。

동촌역은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76.65㎡이다.

동촌역은 대구선 역사로 1938년 7월 1일 대구-영천간 광궤선 개량사업시 건립되었다. 본래 조선중앙철도(주)에 의하여 1916년 2월 착공되어 같은 해 11월 1일 대구-하향간이 개통되었으며, 1917년 11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개시하고, 1918년 10월 31일 하양-포항구간이 개통되었다. 1928년 7월 1일 국철도 편입되어 1938년 대구-영천간 광궤선으로 개량되었으며, 대구선 이설로 역사가 폐역되었다. 구조는 목조로 대합실의 천정은 ‘ㅅ’ 형태로 마감되어 있으며, 대합실의 큰박공과 사무실의 작은박공 형태가 특이하며, 사무실쪽은 승차장을 확인하기 위해 시야확보가 편하게 계획된 것으로 판단된다. 등록된 간이역중 지붕형태 조형미가 뛰어나다.

역은 폐역되었으며, 역사 주변부지 정비(아파트 건립 계획) 이후 이전 복원 계획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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