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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문화재 제302호

부산 송정역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공공용시설
수량/면적 역사 1동, 노천대합실 1동, 철로 및 승강장(역사 좌우측 각 150m)
지정(등록)일 2006.12.04
소 재 지 부산 해운대구 송정중앙로8번길 60, 외 (송정동)
시 대 일제강점기
소유자(소유단체) 한***
관리자(관리단체)  

송정역은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22.4㎡, 철로길이 좌·우 각각 150m이다.

경주,포항 사이는 1918년 10월 31일 개통되었고, 1935년 12월 16일 부산, 울산, 경주 사이가 개통되었다. 동해남부선은 동해안의 해산물과 연선(沿線) 지방의 자원 수송을 목적으로 부설한 것이다. 송정역은 1934년 12월 16일 역원무배치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여 1941년 6월 1일 보통역으로 승격(역사 신축 준공한 때로 판단)되었다. 그리고 1976년 7월 화물업무가 중단되었다. 송정역은 운산, 단촌역과 유사한 형태로 1940년대의 역사 건축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문화재이다.

Songjeong Station is 1 unit, 1 story facility that is 122.4㎡ wide. The railroad is 150m long each on the left and right. Gyeongju-Pohang line was opened on October 31, 1918, and rail connecting Busan, Ulsan and Gyeongju opened on December 16, 1935. Donghaenambu Line was constructed to transport seafood from the East Sea and resources from Yeonseon. Songjeong Station began its operation as a way station on December 16, 1934 and was promoted to an ordinary station on June 1, 1941 (assumed to be the same date of new station construction). The cargo business stopped in July 1976, and the station is currently being used as a way station.

松亭驿是1934年12月16日作为配置驿员的简单驿站而开始运营,1941年6月1日升格为普通驿站。1961年终止了车扱货物业务。 松亭驿以和云山、丹村驿类似的形态体现出1940年代典型的驿舍建筑的形态。首先倾斜缓慢的梭形牌栱屋顶被放置在驿舍的右侧屋顶上,在那个牌栱面上挂着一个半圆形标识牌。这个梭子部分下面有候客室空间并设置了入口。出入门上部系着的顶篷依靠支撑物而加固。支撑物两个两个地设置,形成了在其他驿舍看不到的坚固的构造。并且这种屋顶的屋檐用木材来铸造处理,显得非常优雅。总体上看大致维持了原形,具有建筑史的价值。

송정역은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22.4㎡, 철로길이 좌·우 각각 150m이다.

경주,포항 사이는 1918년 10월 31일 개통되었고, 1935년 12월 16일 부산, 울산, 경주 사이가 개통되었다. 동해남부선은 동해안의 해산물과 연선(沿線) 지방의 자원 수송을 목적으로 부설한 것이다. 송정역은 1934년 12월 16일 역원무배치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여 1941년 6월 1일 보통역으로 승격(역사 신축 준공한 때로 판단)되었다. 그리고 1976년 7월 화물업무가 중단되었다. 송정역은 운산, 단촌역과 유사한 형태로 1940년대의 역사 건축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문화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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