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국가등록문화재 제301호

여수 구 율촌역 (麗水 舊 栗村驛)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공공용시설
수량/면적 역사 1동, 광장 일곽, 철로 및 승강장(역사 좌우측 각 150m)
지정(등록)일 2006.12.04
소 재 지 전남 여수시 율촌면 당머리길 18, 외 (조화리)
시 대 1930년
소유자(소유단체) 여수시장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율촌역은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93.1㎡, 철로길이 좌·우 각각 150m이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율촌역은 전라선로 역사로 1930년 12월 25일 일제강점기 남조선철도주식회사 영업개시와 동시에 건립되었다. 2010년 신풍-성산간 이설공사로 폐역되었다. 지붕형태는 모임지붕으로 대합실이 높고 역무실 등이 낮은 형태이다. 1930년대 초기 역사 형태를 볼 수 있는 문화재이다.

Yulcheon Station Station is 1 unit, 1 story facility that is 93.1㎡ wide. The railroad is 150m long each on the left and right. Yulchon Station, constructed in 1930 as a railroad station for Jeolla Line, began its general transportation business on December 25, 1930 at the same time with the establishment of Namjoseon Railroad Company during the Japanese Occupation. The station was abandoned with relocation of Sinpung-Seongsan line in 2010. The gambrel roof is high in the waiting room while low in the office. The wooden structure is currently slate connected, and its walls are finished with cement. The way station was abandoned after the completion of parallel double-tracking construction.

栗村驿建于1930年12月25日,与南朝鲜铁路株式会社开业的同时建成并开始一般运输营业。车站左边是候车室、中央是站务室,接着是附属室-保管库(仓库),呈突出的‘ㄴ’字形平面。主要木制结构大部分的原形保存完好,尤其是屋顶为攒尖式屋顶形态,屋顶高度按照候车室、办公室、值班室的顺序逐渐降低。平面和外观与已经登录为登录文化财的元仓火车站相似,也是相同时期建造的火车站,作为20世纪30年代初期的车站,具有很大的近代铁路建筑史价值。

栗村駅は1930年12月25日南朝鮮鉄道株式会社の営業開始とともに建築され、一般運輸営業を開始した。駅舎の左側の待合室、中央部の駅務室、続いて付属室の保管庫(倉庫)が突出した形で会うようになっており、「ㄴ」字型の平面を成している。主な木構造はほとんど原形のまま残っており、特に屋根は寄せ棟の形で待合室、事務室、宿直室の順に屋根の高さを低くしている。平面と外形は既に、登録文化財として登録されている元倉駅舎と似ており、時期的にも同じ時期に立てられ、1930年代初期の駅舎として近代鉄道建築史的な価値がある。

율촌역은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93.1㎡, 철로길이 좌·우 각각 150m이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율촌역은 전라선로 역사로 1930년 12월 25일 일제강점기 남조선철도주식회사 영업개시와 동시에 건립되었다. 2010년 신풍-성산간 이설공사로 폐역되었다. 지붕형태는 모임지붕으로 대합실이 높고 역무실 등이 낮은 형태이다. 1930년대 초기 역사 형태를 볼 수 있는 문화재이다.

내레이션

  • 한국어
  • 영어
  • 중국어
  • 일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