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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문화재 제285호

칠곡 구 왜관터널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공공용시설
수량/면적 터널 1기 폭 4.84m, 높이 3.15m 연장 70~80m
지정(등록)일 2006.12.04
소 재 지 경북 칠곡군 왜관읍 석전리 882-61번지 ,65
시 대 대한제국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기획재정부
관리자(관리단체) 칠곡군

­1905년 경부선 터널로 개통된 석조와 붉은벽돌로 된 말굽형 터널. 우리나라 근대기 철도역사를 보여주는 매우 귀중한 자료

The tunnel was open to traffic in 1905 with the construction of Gyeongbu Line. It is a horseshoe-shaped tunnel made of stones and red bricks. It is an extremely important data that shows the modern railroad history of Korea.

1905年作为京釜线隧道而开通的石造和红砖构成的马蹄隧道。隧道的保存状态良好,由于京釜线复线化产业路线被变更,现在作为仓库来使用。隧道入口处用花岗石收尾,入口拱形为顶点上搁放额石半圆形拱形。隧道内部下段为了视觉上的安全感,花岗石、犬齿石垒积,上部用红砖精巧地垒积。这个隧道作为可以得知韩国近代时期铁路历史的非常珍贵的资料,具有一定的价值。

1905年京釜線トンネルとして開通された石造と赤レンガの馬蹄型トンネルである。トンネルの保存状態は良好で、京釜線の複線化事業により路線が変わってしまい、今は倉庫として使われている。トンネルの入り口は花崗岩で締め切られており、アーチは頂点にキーストーンを置いた半円形のアーチになっている。トンネル内部下段は視覚的安定感のため花崗岩と間知石を積み、上部は赤レンガで精巧に積み重ねた。このトンネルは韓国の近代鉄道の歴史を現す非常に貴重な資料として価値がある。

­1905년 경부선 터널로 개통된 석조와 붉은벽돌로 된 말굽형 터널. 우리나라 근대기 철도역사를 보여주는 매우 귀중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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