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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등록문화재 제250호

서울 한강철도교 (서울 漢江鐵道橋)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공공용시설
수량/면적 3기 제1철도교 폭 5.6m, 길이 1,113.6m, 제2철도교 폭 5.6m, 길이 1,110.07m, 제3철도교 폭 10m, 길이 1,113m
지정(등록)일 2006.06.19
소 재 지 서울 용산구 이촌동 198-2번지 외 23필지
시 대 1기 1900년 2기 1912년 3기 1944년
소유자(소유단체) 한***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1900년에 건립된 제1철도교는 우리나라 최초의 철로인 경인철도 건설시 건립된 한강 최초의 다리다. 6.25전쟁으로 세 교량 모두 폭파된 것을 1957년에 제3철도교를, 1969년에 제1,2철도교를 복구하였다. 일제강점기에 일제의 식민지배와 수탈에 이용된 현장, 6.25 전란의 고난을 상징, 산업 경제발전과 교통혁명의 상징이다.

The First Railroad Bridge, built in 1900 when the first railroad of Gyeongin Line was constructed, is the first bridge over Hangang River. There were three bridges until the outbreak of the Korean War, and all three were demolished in the tragedy. The Third Railroad Bridge was restored in 1957, and the First and Second Railroad Bridges were restored in 1969. The bridge serves as the symbol of Japan’s colonization and exploitation of Korea, suffering during the Korean War, industrial economic development and traffic revolution of Korea.

1900年建造的第一铁路桥,是建造我国最早的铁路-京仁铁路时建设的汉江最早的桥梁。此后,1912年建成第二铁路桥、1944年建成第三铁路桥。其规模和构造分别为,第一铁路桥宽5.6米、长1,113.6米,呈简单结构;第二铁路桥宽5.6米、长1,110.07米,呈简单结构;第三铁路桥宽10米、长1,113米,呈连续双构架结构。韩国战争时期三座桥梁都被炸毁,第三铁路桥于1957年,第一、二铁路桥于1969年修复成如今的形态。

1900年に建立された第1鉄道橋は、韓国最初の線路である京仁鉄道建設時に建立された漢江最初の橋である。以後1912年に第2鉄道橋が、1944年に第3鉄道橋が建立された。規模及び構造は、第1鉄道橋が幅5.6m、長さ1、113.6mの単純ワレン(warren)トラス、第2鉄道橋が幅5.6m、長さ1、110.07mの単純ワレン(warren)トラス、第3鉄道橋が幅10m、長さ1、113mの連続ダブルワレン(warren)トラス構造である。韓国戦争の時3つの橋梁が全部爆破されたのを1957年には第3鉄道橋を、1969年に第1、2鉄道橋を復旧し、現在の姿を備えるようになった。

1900년에 건립된 제1철도교는 우리나라 최초의 철로인 경인철도 건설시 건립된 한강 최초의 다리다. 6.25전쟁으로 세 교량 모두 폭파된 것을 1957년에 제3철도교를, 1969년에 제1,2철도교를 복구하였다. 일제강점기에 일제의 식민지배와 수탈에 이용된 현장, 6.25 전란의 고난을 상징, 산업 경제발전과 교통혁명의 상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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