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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문화재 제232호

공주 금강철교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공공용시설
수량/면적 1기, 폭 6.4m, 길이 513m
지정(등록)일 2006.03.02
소 재 지 충남 공주시 금성동 164-1번지 신관동 553호
시 대 일제강점기
소유자(소유단체) 공주시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이 철교는 교통상 중요한 지역인 공주읍과 장지면을 연결하기 위해 건설한 시설물로 한강 이남에서 가장 긴 다리였다. 당시 철교는 대부분 전국적으로 철도교(鐵道橋)로 건설하였으나금강철교는 도로교(道路橋)로 건설해 그 예가 드물며, 와렌 트러스 구조의 상현재를 곡현 아치 형태로 굽힌 디자인은 당시 교량 건설사의 새로운 장을 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This bridge, the longest in the south of Han River, was established to connect Gongju-eup and Jangji-myeon, which occupied important location in terms of transportation. Unlike most railroad bridges constructed in Korea in the past, Geumgang Railroad Bridge was constructed as a highway bridge, which is rare. The Warren truss-formed upper chord was designed in curved arch style, opening a new chapter of bridge construction history.

为了连接曾位于京城和木浦间的一等道路躯干的重要位置的公州邑和长至面,于1933年竣工,由于韩国战争桥梁的三分之二左右被毁坏,1952年被复原。宽6.4米,长513米的这座桥梁的设计和建造被评价为翻开了当代桥梁建设史的新篇章。

이 철교는 교통상 중요한 지역인 공주읍과 장지면을 연결하기 위해 건설한 시설물로 한강 이남에서 가장 긴 다리였다. 당시 철교는 대부분 전국적으로 철도교(鐵道橋)로 건설하였으나금강철교는 도로교(道路橋)로 건설해 그 예가 드물며, 와렌 트러스 구조의 상현재를 곡현 아치 형태로 굽힌 디자인은 당시 교량 건설사의 새로운 장을 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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