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등록문화재 제163호

횡성 풍수원성당 구 사제관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종교시설
수량/면적 1동, 지1/2층 건축면적 75.74㎡ 연면적 164.24㎡
지정(등록)일 2005.04.15
소 재 지 강원 횡성군 서원면 경강로유현1길 30 (유현2리)
시 대 일제강점기
소유자(소유단체) (***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현재 성당은 1896년 제2대 주임으로 부임한 정규하(아우구스티노) 신부는 중국인 기술자들과 함께 현재의 성당을 1905 년에 착공해서 1907년에 준공했고 2년 뒤인 1909년에 낙성식을 거행한 것으로, 한국인 신부가 지은 첫 번째 성당이고 한국에서 네 번째로 지어진 것이다. 이중 사제관은 1912년 착공 1913년10월1일 준공한 것으로 1998년 전시관으로 개조하였다.

외벽이 원형을 유지한 상태에서 창호, 바닥, 지붕의 교체가 있었으며, 1997년 수리 후 현재 유물전시관으로 사용 중이다.

Priest Jeong Gyu-ha (Augustine), the 2nd provost of the church, began construction of current church in 1905 with Chinese engineers, completed in 1907, and held inauguration in 1909. It is the first Catholic church built by a Korean priest, and the fourth to be constructed in Korea. The construction of priest’s office, which was renovated into an exhibition hall in 1998, began in 1912 and was completed on October 1, 1913. The windows, doors, floors and roof were replaced while maintaining the original form of the exterior wall. Since the repair in 1997, the building is now used as an exhibition hall for relics.

1912年由韩国人神父作为祭祀馆而设立,现在作为丰水原圣堂的遗物展示馆来使用。为显现20世纪初通过天主教传教士们传递西洋建筑术的过程的贵重资料。并且作为可以得知在天主教传教士们生活过的居住建筑里、反映西洋生活方式的内部空间的处理等的资料,具有很高的保存价值。

현재 성당은 1896년 제2대 주임으로 부임한 정규하(아우구스티노) 신부는 중국인 기술자들과 함께 현재의 성당을 1905 년에 착공해서 1907년에 준공했고 2년 뒤인 1909년에 낙성식을 거행한 것으로, 한국인 신부가 지은 첫 번째 성당이고 한국에서 네 번째로 지어진 것이다. 이중 사제관은 1912년 착공 1913년10월1일 준공한 것으로 1998년 전시관으로 개조하였다.

외벽이 원형을 유지한 상태에서 창호, 바닥, 지붕의 교체가 있었으며, 1997년 수리 후 현재 유물전시관으로 사용 중이다.

내레이션

  • 한국어
  • 영어
  • 중국어